지난 학기 F학점을 받은 중앙대 일부 학생이 “성적이 부당하다”며 서명 운동을 하는 등 집단 반발에 나섰다. 성적을 준 교수 등 이 학교 교수협의회는 성적 부여는 교수 권한이라며 학생들이 교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29일 교육계에 따르면 지난해 2학기 중앙대 경영학과에 개설된 한 전공필수 과목에서 수강생 183명 중 40명이 낙제점인 F학점을 받았다. 해당 수업은 담당 교수 5명이 번갈아 수업을 진행하는 ‘팀 티칭’ 과목으로, 평가는 각 교수가 부여하는 점수를 종합해 이뤄진다. 그중 A교수의 서술형 기말고사 시험에서 학생 38명이 0점을 받았고, 이들 중 기말고사 결시자 6명을 제외한 32명은 중간고사나 출결 등 기타 점수와 상관없이 모두 F학점을 받았다. 이중 한국 학생은 17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F학점을 받은 수강생 노모씨는 “출결 점수와 과제 및 퀴즈 점수, 중간·기말고사 세부 점수가 각각 어떻게 되기에 낙제점을 받았는지 알고 싶어 이를 공개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거절당했다”며 “성적에 부당함을 느껴 학교에 이의신청을 하고 교육부에 민원을 넣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교수가 교권이라는 명분으로 학생들에게 부당하게 갑질을 했다”고 주장했다.

노씨는 이의신청 내용을 뒷받침하기 위해 같은 수업을 들은 학생들과 함께 서명 운동까지 벌이고 있다. 현재 30여 명의 학생이 서명 운동에 동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학생들의 반응을 접한 A교수는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그는 “강의 첫 시간에 성적 부여 기준을 알렸으며 해당 학생과 40여분에 걸쳐 면담해 기말고사 0점과 F학점 부여 사유를 설명했다”고 말했다. A교수는 노씨가 학내게시판에 올린 서명 동참 요청 글에 직접 댓글을 달아 반박하기도 했다. 성적 산출 방식에 학생들이 개입하려는 것은 교권 침해라고도 주장했다.

중앙대 교수협의회도 “학생들에 대한 성적 부여는 흥정의 대상이 될 수 없는 교수 고유 권한으로 교권과 직결된다”는 내용의 공문을 총장과 교무처장, 학생처장 등에게 보냈다. 중앙대 관계자는 “이례적인 일이기는 하지만 성적 산출에 관한 문제에 학교가 개입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