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와 경북 11개 시·군 등 모두 12개 지역 대상
정부, 코로나19 대응 위한 재난대책비 4천억원 신속 지원
정부는 24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심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재난대책비 4천억원에 대한 지원계획을 확정하고 신속 집행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재난대책비 지원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소상공인·취약계층의 생활안정과 지역경제 회복을 돕기 위한 조치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에 반영된 예산 중 가장 먼저 지원되는 것이다.

지원대상은 대구시와 경북 경산시·청도군·봉화군 등 지난 15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4곳과 도내 인접 시·군 등 모두 12개 지역이다.

특별재난지역 외에 대구지역 확진자가 입소한 생활치료센터 운영에 협력하는 지역, 특별재난지역 인접 지역 등 경북 도내 8개 시·군이 지원 대상에 포함됐다.

분야별로는 취약계층 등의 생활안정 지원에 1천700억원, 소상공인 지원 등 경제회복에 1천300억원, 감염병 피해 수습에 1천억원이 투입된다.

예산 집행에는 지역마다 재량권과 자율성을 준다.

다만 중복지원을 막기 위해 개별 법령에 따라 별도로 지원되는 사업은 제외된다.

집행 속도도 높인다.

주무 부처인 행정안전부는 재난대책비 지원에 따라 '코로나19 재난대책비 집행점검단'을 구성하고 25일 관련 지자체 회의를 시작으로 집행 실적을 수시로 점검할 계획이다.

또 지원대상 지역별로 재난안전대책본부 차장을 단장으로 하는 '재난대책비 신속 집행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해 신속 집행을 담당하게 한다.

진영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번 재난대책비 지원은 코로나19 피해지역의 생계안정과 경제회복을 위한 조치"라며 "지원 대상자에게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부, 코로나19 대응 위한 재난대책비 4천억원 신속 지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