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면 금지 계속되자 광주 총선 일부 후보들 "알 권리 박탈 우려"
이대로 '깜깜이 총선' 치르나…일부 "선거운동 재개해야"
4·15 총선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으나 코로나19로 대면 접촉 방식의 선거 운동 금지가 계속되자 '깜깜이 선거' 우려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공식 선거 운동 기간에는 유권자에게 알릴 기회를 줘야 하는 것 아니냐는 선거 운동 재개 목소리가 후보들 사이에서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16일 현재 광주와 전남 18개 지역구 중 15곳의 공천자를 확정하고 선거전에 나섰다.

집권 여당인 민주당 입장에선 코로나19 대처가 곧 민심이기 때문에 선거 운동을 전면 중단하고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는 상황이어서 별다른 선거 운동을 할 수 없는 형편이다.

수도권 등 다른 지역에서 여전히 코로나19가 확산하고 있어 '코로나19 민심' 관리가 중요한 만큼 섣부르게 대면 접촉 선거 운동을 재개하기 어렵다는 고민이 있다.

민주당 후보들도 SNS 등 온라인 홍보에 주력하고 방역 활동으로 선거 운동을 대신하고 있다.

하지만 직접 유권자를 만나는 것보다는 한계가 있어 선거운동의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민생당 후보들이 탄탄한 지지 기반과 인지도를 갖춘 현역 의원들이라는 점은 민주당 후보들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

특히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잡음과 후보 간 진흙탕 싸움에 민심 이반이 우려되는 상황은 큰 부담이다.

민주당 총선 후보 측 관계자는 "남은 기간 얼굴 알리기와 정책 선거를 통한 차별화가 절실하다"며 "경선에서 드러난 부정적인 이미지를 극복하고 후보와 정책 검증을 위해서도 선거 운동 재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후보자 등록일인 이달 28일이나 공식 선거 운동 개시일인 다음 달 2일부터 대면 접촉 선거 운동을 재개하는 것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생당 입장에서도 선거가 코로나19에 매몰되면 '민주당 심판론' 등 이슈가 묻히고 높은 지지율을 얻고 있는 민주당에 힘을 실어줄 가능성이 있어 안심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민생당 현역 의원들도 뒤늦게 방역 활동을 하며 당과 후보 알리기에 나섰지만, '당이 만들어진 것조차 모른다'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코로나19 정국에 정의당, 민중당 등 군소 정당 후보들도 비상이 걸렸다.

민주당과 현역 의원들을 견제하기 위해 정책 선거에 주력하고 있지만, 선거가 코로나19 이슈에 매몰돼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안심할 수 없는 형편이지만 선거에서 알 권리가 박탈되면 유권자의 입장에서도 손해인 만큼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면서 선거 운동을 재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