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대로 했다지만...초기 역학조사에서 빠진 천안 줌바댄스 워크숍
충남 천안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의 중심에 있는 ‘줌바댄스’ 강사에 대한 역학조사를 확대 해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대응을 정부가 제시한 원칙대로 적용하다 보니 검사를 요청한 ‘줌바댄스’ 강사를 검사 대상에서 제외하거나 전국 강사들의 워크숍에 대한 역학조사가 초기에 이뤄지지 않았다.

9일 천안시에 따르면 현재까지 천안에서 모두 94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이중 95% 이상은 ‘줌바댄스’ 강사에서 수강생과 가족, 지인으로 확산됐다. 지난달 15일 천안에서 열린 ‘줌바댄스 강사 워크숍’이 첫 감염의 시작점으로 추정되지만 보건당국은 방역 원칙에 벗어난다며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않았다.

워크숍에는 전국에서 모인 29명의 ‘줌바댄스’ 강사가 모였다. 워크숍에 참석한 A씨는 지난달 29일 스스로 천안의 선별진료소에 검사를 요청했다. 지난달 25일부터 워크숍에 참석한 강사들이 잇따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자 불안한 마음에 검사를 자청했다.

방역당국은 그러나 ‘기침·발열 등의 증세가 없다’며 거절했다. A씨는 닷새 뒤인 지난 5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증세가 나타나기 하루 전을 기준으로 다른 강사에 대한 역학조사가 이뤄지다 보니 당시 밀접접촉자에 해당되지 않았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코로나19 증세 발현일을 기준으로 조사하기 때문에 15일 열린 워크숍은 초기 역학조사 대상에 제외됐다.

천안시가 지난달 28일 워크숍 참석자 명단을 확인하고 4일 뒤 강사들에게 검사를 받을 것을 통보한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워크숍에 참석한 한 강사는 “대구 참석자를 포함해 강사 29명 명단을 시에 전화로 통보하고 이메일로 제출했는데 즉각적인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천안시 관계자는 “워크숍 참석자 명단을 확보하고 역학 조사관과 상의했다"며 "당시 대부분이 무증상자여서 검사 우선순위가 아니었고, 워크숍 장소는 감염자들의 이동 경로상에 없었기 때문에 방역을 놓쳤다”고 해명했다.

천안=강태우 기자 kt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