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코로나19로 노동조건 악화…근로감독 강화해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틈타 노동자 권익을 침해하는 사업주들이 있다며 근로감독 강화를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특별 입장문에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노동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우선, 고용노동부를 비롯한 관계 부처의 근로감독이 강화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를 악용해 노동자들의 근로 조건을 악화시키는 회사를 처벌해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산업 현장의 위험이 커지고 휴업·휴직 등이 속출하는 가운데 비정규직, 영세 사업장 노동자, 특수고용직 종사자 등 노동법의 사각지대에 놓인 노동자들에게 피해가 집중되고 있다는 게 민주노총의 주장이다.

민주노총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자영업자·소상공인이 폭탄을 맞고 있다"며 "경제의 절반인 내수를 진작시키는 집중적인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이번 추경(추가경정예산)은 자영업자, 비정규직, 5인 미만 영세 사업장 노동자에게 소득이 직접적으로 보장되는 방식으로 구체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5일 산별 대표자회의를 열어 '코로나19 특별 대응팀'을 구성하기로 했다.

특별 대응팀은 산별노조와 지역본부에 설치돼 현장 방역 대책 수립, 노동자 피해 조사, 위기 극복 방안 마련, 대정부 교섭 등을 추진하게 된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도 같은 날 산별 대표자회의를 개최해 코로나19 관련 대책과 대구 지역 지원 방안 등을 마련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