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K "보건소 통하지 않고 검사 가능해져 검사 건수 늘어날 것"
일본, 금주 내 코로나19 검사 보험적용…본인 부담금도 지원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확대하기 위해 이번 주 내 코로나19 검사에 대해 공적 보험을 적용하기로 했다고 NHK가 3일 보도했다.

의사가 코로나19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도 보건소에서 거절하는 등 검사를 받지 못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후생노동성은 다양한 의료기관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공적 보험을 적용하는 한편, 본인 부담금도 공적 비용으로 보조하기로 했다.

코로나19 검사 비용은 최대 1만8천엔(약 20만원)으로 본인 부담금은 30%를 적용하면 5천400엔이 된다.

현재 일본에선 환자를 진찰한 의사가 코로나19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보건소에 연락하고 보건소는 지방위생연구소 등에 검사를 의뢰하는 방식으로 코로나19 검사가 이뤄진다.

그러나 의사가 코로나19 검사를 의뢰해도 거절당하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일본 내에선 코로나19 검사를 늘리기 위해 공적 보험을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왔다.

입헌민주당의 후쿠야마 테쓰로(福山哲郞) 간사장은 전날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코로나19 검사 건수가 적은 문제를 지적하면서 "(코로나19 검사에) 보험을 적용하면 모두가 (검사를 받으러) 갈 것"이라면서 "전국의 의료 관계자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자신이 어떻게 판단하면 좋겠냐고…"라고 지적한 바 있다.

코로나19 검사에 공적 보험을 적용하면 보건소를 통하지 않고 검사가 가능해져 검사 건수가 늘어날 것으로 NHK는 전망했다.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후생상은 오는 10일까지 하루 4천600건의 코로나19 검사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전날 밝힌 바 있다.

후생성은 또한 앞으로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 의료기관 등으로 구성되는 '조정회의'를 통해 코로나19 검사가 확실히 이뤄질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일본 정부는 마스크 품귀 현상이 심각한 홋카이도(北海道)에 정부가 구매한 마스크 320만장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NHK는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