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차 의료기관 선별진료소는 추가감염 막는 역할…경미 증상 땐 보건소로"

서울대병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를 가려내기 위해 설치한 선별진료소를 찾는 사람 10명 중 4명은 특이 증상이 없는 '단순 불안감'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서울대병원은 지난 18일 병원 내 선별진료소를 찾은 154명의 내원 이유를 분석한 결과 60명(38.9%)은 단순한 불안감으로 확인돼 집으로 돌려보냈다고 20일 밝혔다.

병원 측은 지역사회 감염 확산 소식이 퍼지면서 불안해하는 방문자들이 늘어나는 것으로 분석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이 계속 반복되면 중증 응급환자가 정작 필요한 치료를 못 받는 심각한 의료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서울대병원은 우려했다.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박완범 교수는 "2·3차 의료기관에 설치된 선별진료소는 환자와 방문객 중 의심 증상이 있으면 감염 여부를 신속하게 판단해 추가 감염을 예방하는 중요한 기능을 갖고 있다"면서 "단순한 걱정 때문이라면 선별진료소를 찾지 말고 주거지 인근 보건소를 방문해 검사받는 게 바람직하다"고 권고했다.

질병관리본부는 발열·호흡기증상(기침, 인후통 등), 폐렴 증상이 있을 경우 우선 보건소 또는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를 통해 신고하고, 보건당국의 안내를 따르도록 권고하고 있다.

서울대병원 "선별진료소 방문 40%는 '단순 불안감' 때문"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