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기준을 바꾸면서 환자가 급증한 가운데 세계보건기구(WHO)는 감염증의 발병 패턴은 그대로라고 했다.

마이클 라이언 WHO 긴급대응팀장은 13일(현지시간) "일본에 정박 중인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크루즈에서 발생한 확진 사례를 제외하고 중국 밖에서 극적인 사례 증가는 볼 수 없다"며 "중국에서의 증가는 대부분 환자에 대한 진단 및 보고 방식 변화 때문"이라고 했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지난 12일 하루동안 전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1만5152명, 사망자는 254명 늘었다고 했다. 후베이성의 신규 확진자 수치에 임상 진단 병례 1만 3332명을 새로 넣어서다. 임상 진단 병례는 폐 CT 촬영을 통해 확진 범위로 분류하는 방법이다.

라이언 팀장은 "이는 후베이성 내에서만 훈련된 의료진이 흉부 영상 검사를 토대로 의심 환자를 임상 진단상 확진자로 분류할 수 있다는 것"이라며 "후베이성을 제외한 중국 내 지역과 다른 국가는 실험실에서 확진 판정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WHO는 후베이성에서 실험실 및 임상에서 확진된 코로나19 환자의 사례를 계속 추적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중국 당국이 코로나19 확진자를 일반 폐렴 환자로 간주하며 전염병 상황을 일부러 축소 및 은폐해왔다는 비난을 피하기 위해 통계 기준을 바꿔 환자 숫자를 늘린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