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방검찰청의 새로운 차장검사들이 3일부터 근무를 시작하면서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수사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발령낸 검사들이 ‘윤석열 사단’ 대신 관련 수사 실무와 지휘를 맡게 되면서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 윗선 수사의 강도가 약해질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지난달 23일 추 장관이 단행한 검찰 중간간부 인사이동에 따라 서울중앙지검의 새로운 1~4차장검사들이 3일 첫 출근을 한다. 이들은 추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등에게 각각 전입신고를 한 뒤 본격적인 업무 파악에 나설 예정이다.

수사진용의 변화로 당장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수사의 범위와 강도 등이 바뀔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수사 실무를 담당하는 서울중앙지검 2차장이 바뀐 데다 관련 수사를 지휘하는 대검 공공수사정책관도 교체된다.

기존 수사팀은 이 같은 인적 구성 변화로 인한 수사 위축을 우려해 지난달 29일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과 송철호 울산시장 등 13명을 무더기로 재판에 넘겼다. 하지만 이번 사건에 연루된 최고위직 인사인 임 전 실장을 비롯해 이광철 민정비서관 등 주요 피의자에 대한 수사가 여전히 남아 있다.

법조계에 따르면 기존 수사팀은 문재인 대통령이 임 전 실장 등을 통해 관련 의혹을 보고받았는지 여부도 살펴볼 계획이었다. 하지만 앞서 백 전 비서관과 송 시장 등을 기소하는 데 반대 의견을 밝힌 이 지검장은 나머지 수사에도 소극적일 것으로 관측된다.

이근수 신임 서울중앙지검 2차장과 최창민 신임 대검 선거수사지원과장도 수사를 초기부터 이끌어온 전임자에 비해 수사 의지가 부족할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더구나 해당 수사팀인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지난달 29일 기소한 13명의 공소유지도 담당해야 하는 상황이다. 과거에 비해 수사 여력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