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철호 울산시장은 30일 검찰의 청와대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 사건 불구속 기소 결정과 관련, “검찰의 정치적 목적을 가진 왜곡·짜맞추기 수사, 무리한 기소에 분노한다”고 말했다.

송 시장은 이날 오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가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에게 김기현 전 시장 측근비리 수사를 청탁했고, 산재모병원 건립사업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기위해 청와대 인사를 만나 예비타당성 발표시기를 연기 요청했다는 검찰 수사결과 발표는 정말 소설같은 내용”이라며 “이번 수사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정치행위에서 비롯된 무리한 기소”라고 주장했다.

송 시장은 “이번 사건의 근간은 김 전 시장 측근비리와 울산 고래고기 사건을 둘러싸고 빚어진 울산 검·경간 갈등에서 비롯됐다”며 “윤 검찰총장이 울산지검에서 1년8개월이나 지나도록 덮어두었던 사건을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첩해 김 전시장 측근비리의 본질은 외면한채 청와대 부정선거 개입의혹으로 왜곡 확대재생산 한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과연 인디언 기우제 방식의 무리한 수사로 밝혀낸게 무엇이냐”며 “검찰이 스스로 폭력집단이라는 것을 증명한 것”이라고 반발했다.

송 시장은 “검찰이 공직선거법으로 저를 기소했으나 당시 민간인 신분이었고 이미 공소시효 6개월이 만료된 상태”라며 “검찰은 초심으로 돌아가 김기현 전 시장의 측근비리, 울산 고래고기 환부사건의 진실부터 재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만약 검찰에서 여의치않다면 특검을 실시해서라도 실추된 울산의 명예를 되찾아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송 시장은 “저는 앞으로 법정에서 진실을 가려서 울산시민과 저에 대한 명예회복을 반드시 이뤄내겠다는 약속을 한다”고 강조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