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는 올해 일자리사업 조기 시행과 경남경제진흥원 설립 등을 통해 민생경제 안정에 행정력을 집중한다고 21일 발표했다.

도는 먼저 고용 안정을 위해 160여 개 사업에 11만8000여 개 일자리 창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청년과 여성, 노인, 저소득층 등 취업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사업을 조기 시행하고 관련 예산을 상반기에 70% 이상 신속 집행하기로 했다.

지역 주력 업종인 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 고용 불안 요인이 발생함에 따라 상반기에 산업통상자원부와 ‘자동차산업 퇴직자 지원사업’을 시행해 퇴직자 전환 교육과 재취업을 지원한다. 또 노동자 권익 향상을 위해 3월 감정노동자 권리보호센터를 설립해 지난해 말 개소한 이동노동자 쉼터와 함께 노동자의 권익 보호를 강화하기로 했다.

소상공인 경영 안정을 위한 정책자금은 역대 최대인 1500억원까지 확대하고, 중소기업을 위해 시설자금 3000억원 등 육성자금으로 총 7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도는 민생경제 지원 시책을 통합 지원하기 위해 경남경제진흥원도 설립하기로 했다. 올해 7월 출범을 목표로 한 진흥원은 일자리 창출과 소상공인, 중소기업 등을 통합 지원하고 경남 경제 현안의 신속한 대응을 위한 지원 역할을 맡는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