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중국에서 유행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중국인 환자가 국내에 입국한 것으로 확인했다. 국내에 유입된 첫 사례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19일 중국 우한에서 한국으로 입국한 중국인 여성 A씨(35)가 국내 첫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환자로 확인됐다고 20일 발표했다. 중국 우한시에서 환자가 처음 발생한 뒤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들이 폐렴 증상을 호소해 우한 폐렴으로도 불린다. 국내 확진 환자가 발생하면서 보건당국은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로 한단계 높이기로 했다.

중국 우한에 살고 있는 A씨는 지난 18일 발열 근육통 등의 증상으로 현지 병원을 찾아 감기 처방을 받았다. 다음날인 지난 19일 낮 12시11분 중국남방항공(CZ6079) 항공편으로 한국으로 들어왔다. 인천공항검역소는 발열 증상을 호소한 환자를 의심환자로 분류하고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인 인천의료원으로 이송했다. 이 환자에 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를 한 결과 양성으로 나와 확진 판정을 받았다.

질병관리본부는 항공기 동승 승객과 승무원 등 접촉자 중 추가 증상이 있는 환자가 있는지 조사하고 있다. 접촉자는 관할 보건소에 통보해 14일 동안 증상이 생기지 않는지 확인할 계획이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조기발견 및 확산차단을 위해서는 국민과 의료계의 협조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중국 우한시를 방문할 때는 야생동물과 가금류 접촉을 피하고 감염위험이 있는 시장과 의료기관 방문을 자제해달라"고 했다.

귀국한 뒤 14일 안에 발열, 호흡기 증상이 생기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나 보건소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