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구축 및 온·오프라인 마켓을 운영중인 (주)오엠인터랙티브에서 주관하는 소영씨마켓 전경.
웹사이트 구축 및 온·오프라인 마켓을 운영중인 (주)오엠인터랙티브에서 주관하는 소영씨마켓 전경.
정보기술(IT) 분야 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에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대응 중이다. 단순 기부에서 벗어나 정보기술(IT)의 혜택을 지역이나 소득과 상관없이 모두가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새로운 분야 개척은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원동력이 되고 있다. IT소외계층이 교육격차를 해소할 수 있게 지원하는 사회공헌 사업은 인재 교육에 방점을 찍고있다. 미래 세대인 청소년들의 교육과 인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업과 함께 역량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테스트웍스는 2015년 설립된 인공지능(AI) 데이터 구축 및 소프트웨어 테스트 전문 기업이다. 소프트웨어 테스트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삼성전자,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기업에 다양한 소프트웨어 테스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북유럽 3개국 순방에 동행, ‘한-스웨덴 소셜벤처와의 대화’에 참여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테스트웍스 윤석원 대표는 기업 비전과 소셜미션을 소개하고, IT 분야에서의 취약계층 고용 사례 공유를 통해 4차 산업시대 기술 기반의 사회혁신을 강조했다. 테스트웍스는 경력단절여성과 자폐성 장애인, 미취업 청년 등 사회적 취약계층을 소프트웨어 테스팅 인력으로 채용하고 교육하는 포용적 고용을 지향한다.

슬로워크는 소셜벤처와 스타트업, 공공기관, 영리기업의 사회공헌 파트의 초기 셋업이나 액셀러레이팅에 필요한 디자인과 기술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초기 편집디자인 에이전시로 시작해 2017년 디지털 솔루션 기업인 UFOfactory와 합병하면서 브랜딩, 커뮤니케이션 전략, IT 솔루션까지 영역을 확대해 중견 크리에이티브 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했다. 이메일 마케팅, 조직 내 민주적인 커뮤니케이션, 정보 축적을 위한 아카이빙 기술도 제공한다.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정체성을 인정받아 2018년 5월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받았다.

사회적협동조합 에스이임파워는 IT기술에 특화되어 도시 혁신과 재생을 위해 힘쓰고 있다. 에스이임파워는 디지털 사회혁신 정책연구, 프로젝트 개발 및 시행, 브리지 사업 등을 펼쳐 사회적 필요에 대한 해결책과 지식을 공동 창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5년부터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지원 프로그램을 주사업으로 진행해 현재는 예비 사회적기업가들에게 창업비, 멘토링, 창업공간, 교육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있다. 2016년부터는 이용자 기반 3D프린팅 사회적경제 보드게임 개발 센터, 배리어프리 프로젝트, 청년IT기술 전문가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 등을 신설해 기술혁신과 사회적경제를 융복합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해왔다. 지난 8월에 서울시 동북권 도시재생기업 창업성장지원센터에서 진행한 ‘도시재생 주민 사회적기업가 실전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신영하 기자 braboc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