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분야 기업들은 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다함께 행복하고 건강하게 사는 세상’을 지향한다. 기업 목적인 이윤추구에서 벗어나 더불어 잘 사는 길을 찾으려 한다. 사람을 배려하는 기업으로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지역사회와 나눔을 통해 전체의 경쟁력이 커지고 이것이 곧 기업 경쟁력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일자리·주거 복지 서비스 제공

친환경 결혼 문화를 도입하여 건강한 결혼문화 조성에 앞장서고 있는 (주)대지를위한바느질.
친환경 결혼 문화를 도입하여 건강한 결혼문화 조성에 앞장서고 있는 (주)대지를위한바느질.
나눔하우징은 2010년 설립된 비영리 주택 건설, 보수 전문 기업으로 일자리 및 주거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매년 1000여 가구에 해당하는 어려운 이웃들의 집수리 공사를 하고 있다. 노후된 주택에 대한 주거환경 개선사업인 공익형 집수리 사업과 주거불안정 계층에 맞춤형 임대주택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수요자 맞춤형으로 디자인해 주택을 개발한 후 공기업에 매각하여 공공임대주택으로 공급함으로써 안정적 수익을 꾀하고 있다. 입주자들의 공동체 활동을 생활화하는 주택인 공동체 주택 개발에도 앞장서고 있다.

2007년 설립된 페어트레이드코리아는 한국에서 처음 만들어진 ‘시민 주식회사’다. 공정무역 핸드메이드 제품을 생산해 공정무역을 실현함으로써 여성 생산자의 경제적 자립과 그 가족의 지속가능한 삶을 지원하는 데 목표를 둔다. 페어트레이드코리아는 세계공정무역기구(이하, WFTO)의 회원으로 지난해 'WFTO Guarantee System Lable'을 취득했다. 주요 사업은 핸드메이드 의류 및 수공예품을 판매하는 ‘그루’, 국내 최초 공정무역 뷰티브랜드로 천연원료 뷰티제품을 판매하는 ‘그루테라피’, 수공예 리빙제품인 ‘꼬말핫’으로 분류된다.

은나노 복합체를 적용해 항균과 탈취기능을 더한 (주)세진플러스의 환경미화원 근무복.
은나노 복합체를 적용해 항균과 탈취기능을 더한 (주)세진플러스의 환경미화원 근무복.
희망하우징은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할 뿐 아니라 주거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주택 개보수 사업을 진행 중이다. 2010년부터 현재까지 서울시,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감정원, 키움증권, 메트라이프코리아, SK이노베이션 등의 공기업 및 일반기업과 협약을 맺어 각 기업의 사회공헌사업으로 도배·장판, 도장공사, 쪽방 리모델링사업, 주거환경개선 사업, 일자리제공 및 고용창출, 연탄 나눔, 벽화그리기 등을 했다. 한국의 사회적기업을 알리기 위해 2015년부터 매년 ‘해외 희망의 집짓기’를 하고 있다. 희망하우징은 장애인, 고령자, 장기 미취업자, 경력단절여성 등의 일자리 창출 및 저소득 가정 자녀를 위한 학자금 지원 등 사회공헌에도 앞장서고 있다.

경력단절여성 복지증진에 힘 쏟아

민들레워커협동조합에서 베이비붐 세대 경력단절녀를 위해 진행한 봉제교육.
민들레워커협동조합에서 베이비붐 세대 경력단절녀를 위해 진행한 봉제교육.
광진아이누리애 사회적협동조합은 지역여성들을 주축으로 마을가게, 평생교육, 디자인 상품 등 지역사업을 통해 발생되는 수익으로 여성 복지 증진 및 균형 있는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이들을 위한 공동 육아와 평생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제먹거리도 제조해 판매하고 있다. 유기농 수제 먹거리 ‘바른’을 통해 유기농 수제 과일청, 명품 수제양갱, 마카롱, 케이크, 수제 도시락, 핸드 드립 더치 커피 등의 마을 상품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새로운 상품 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다.

에이유디 사회적협동조합은 ‘청각의 유니버셜 디자인(Auditory Universal Design)’이라는 뜻이다. 청각장애인과 함께 지속가능한 소통과 나눔을 목표로 설립된 유니버셜 디자인은 성별연령, 국적에 관계없이 누구나 손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나 환경을 만드는 디자인을 칭한다. 대표적으로 청각장애인들의 원활한 소통을 돕기 위해 소리로 전달되는 정보를 시각적인 자막으로 보여주는 앱 플랫폼, 글래스로 자막을 볼 수 있는 스마트안경, 문자통역사가 없이도 인공지능 음성인식을 통해서 문자통역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을 개발했다.

친환경·생태계를 먼저 생각

시설물 유지관리, 건물관리, 냉각탑·닥트·배관설비 전문업체인 한국유지보수협동조합의 작업 모습.
시설물 유지관리, 건물관리, 냉각탑·닥트·배관설비 전문업체인 한국유지보수협동조합의 작업 모습.
토털클리닝 전문회사 한누리는 깨끗한 환경과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을 위해 끊임없는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현재 종합 위생환경관리, 특수분야 환경관리, 소독 방역 서비스, 교육 인적자원 개발, 사회적경제 지원분야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지역 고령자, 장애인, 저소득가구, 경력단절여성 등 취약계층을 우선채용 하고 있다. 한누리는 최근 서울시 ‘희망의 집수리’ 사업,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효율개선 사업’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가고 있다.

소독방역전문기업 가온아이피엠은 환경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한 해충방제종합관리 기업으로 화학적 방제가 아닌 물리적 방제에 초점을 두고 있다. 생활공간에서 발생하는 공충 또는 설치류를 모니터링하고, 기피 식물 또는 코킹 크랙 작업을 통해 해충 피해 감소 유지 관리를 도운다. 2018년부터 송파구 관내 모든 경로당에 매월 무료로 방역소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아이디어로 작년 ‘서울시 사회성과보상사업 모의 크라우드펀딩 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올해 가온아이피엠은 해마다 발생하는 동양하루살이 피해를 막기 위해 친환경 방제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특히 살충방역을 할 수 없는 상수원보호구역과 사람이 접근 불가한 지역에 서식하는 동양하루살이들을 감소시킬 목표로 국내 최초 드론방제를 기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