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亞에 첫 상륙한 K의료…힘찬병원, 우즈베크서 개원
중앙아시아에 한국 종합병원이 문을 열었다. 우즈베키스탄 정부가 토지 등을 무상으로 제공해 세워진 병원이다. 높아진 한국 의료서비스의 위상을 보여줬다는 평가다.

상원의료재단 힘찬병원은 25일 우즈베키스탄 부하라에 100병상 규모 종합병원인 부하라 힘찬병원을 열었다고 발표했다. 여러 진료과를 갖춘 한국 종합병원이 중앙아시아에 설립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재인 정부 들어 확대돼온 우즈베키스탄과의 보건의료협력이 맺은 첫 결실이기도 하다.

우즈베키스탄 정부는 한국 병원 유치를 위해 2만3140㎡ 규모의 땅과 건물을 무상으로 제공했다. 연면적 8925㎡, 지상 3층 건물에 들어선 부하라 힘찬병원은 정형외과 신경외과 외과 내과 신경과 등의 진료과를 개설해 환자를 진료할 계획이다.

이 병원 개원을 계기로 우즈베키스탄 등 중앙아시아에 의료한류 바람이 더 거세질 전망이다. 우즈베키스탄은 보건의료서비스 수준을 한 단계 높이기 위해 한국 의료기관들과 손잡고 의학 교류 사업 등을 확대하고 있다.

가천대 의대는 현지 아크파그룹이 세운 우즈베키스탄 첫 사립 의과대학에 교육시스템을 수출했다. 지난 9월 처음으로 신입생 200명을 뽑아 의사로 양성하고 있다.

이수찬 힘찬병원 대표원장은 “한국 의료기술과 서비스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부하라=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