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축사 "혁신인재 키우고 양극화 완화…교육이 최고의 투자이자 복지"
문재인 대통령(사진)은 6일 “교육은 혁신 인재를 양성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인적 기반을 갖추기 위한 최고의 투자이며, 계층 간 사회이동을 촉진해 양극화를 완화할 수 있는 최고의 복지”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글로벌 인재포럼 2019’ 개회식 축사에서 “교육을 통해 국경을 뛰어넘는 사고와 역량을 가진 혁신 인재, 타인을 배려하며 함께 나누는 포용성을 갖춘 인재를 길러내겠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거센 파고를 헤쳐나가기 위해선 ‘사람’과 ‘교육’에 집중해야 한다는 의견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시작은 혁신적인 아이디어이고, 이 아이디어는 사람에게서 나온다”며 “혁신적이고 포용적인 인재를 길러내는 것에 우리의 미래가 달렸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창의력과 포용성을 키워갈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데 매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글로벌 인재포럼에 대한 기대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올해 포럼에서는 ‘함께 만드는 미래’를 주제로 혁신과 포용에 기반한 미래 인재 양성을 논의한다”며 “이는 정부가 추구하는 ‘사람 중심의 혁신적 포용 국가’와 맥이 닿아 있어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포럼의 담론에 귀 기울여 필요한 부분은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여러분의 통찰과 지혜로 혁신과 포용의 인재가 넘쳐나고, 인류가 함께 번영하는 밝은 미래가 올 것이라 확신한다”며 “오늘 이 자리가 사람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소중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