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창선 광주상공회의소 회장은 23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자동차, 에너지 등 광주의 특화산업에 인공지능을 접목해 빠르게 고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동률 기자
정창선 광주상공회의소 회장은 23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자동차, 에너지 등 광주의 특화산업에 인공지능을 접목해 빠르게 고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동률 기자
광주상공회의소는 광주를 인공지능(AI) 중심의 4차 산업혁명 전진기지로 만들기 위해 상공계와 함께 지원책 마련을 추진하기로 했다. 낙후된 산업구조 탓에 변변한 제조업이 부족한 지역경제 현실을 4차 산업혁명으로 돌파하겠다는 전략이다.

정창선 광주상공회의소 회장(중흥그룹 회장·77)은 23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신사업 개발에 관심이 높지만 실질 대응은 아직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광주상의가 지난해 말 지역 중소기업 270여 곳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 대응 수준을 조사한 결과 전국 평균(22.1%)보다 낮은 14.3%에 불과했다.

정 회장은 “투자 및 우수 인력이 필요한데 자금과 인재가 부족하고 명확한 비즈니스 모델과 실행전략이 보이지 않는다”며 “지역 특화산업인 자동차, 에너지, 의료 등에 인공지능을 접목해 산업구조를 이른 시간 안에 고도화할 계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광주상의는 4차 산업혁명이 안착할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고, 4차 산업혁명 전문포럼(광주경제포럼) 운영과 함께 경제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혁신성장 지원사업을 전개하기로 했다.

정 회장은 지난달 완성차 합작법인 설립을 마친 ‘광주형 일자리’가 순항하려면 ‘기업 논리’가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시민사회 및 노동계가 협약에도 없는 노동이사제 도입을 주장하고 선임을 마친 대표의 도덕성 논란을 잇달아 제기하고 있는데, 공장을 짓는 게 가장 시급한 문제”라며 “공기업이 아닌 민간 투자 기업 모든 절차마다 동의를 구하는 행태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광주상의는 대기업 협력업체가 제조업의 다수를 차지하고, 건설업 종사자 비중이 다른 시·도에 비해 높은 광주 경제가 주 52시간 근로제 도입 및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진단했다. 광주상의가 지난달 141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한 ‘2019년 4분기 기업경기전망지수’ 조사에서 경제 활성화를 위해 우선 해결해야 할 정책 과제로 62개 업체(44.0%)가 ‘고용·노동정책의 탄력 적용’을 꼽았다. 정 회장은 “주력 수출상품인 자동차, 생활가전 모두 불확실성 우려가 큰 데다 관리비용 상승 등이 겹쳐 업체들이 숨만 쉬고 있는 상황”이라며 “중소기업 가운데 신규 채용에 나서거나 투자를 계획 중인 곳은 손에 꼽을 정도”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정 회장은 광주지역 부동산값 안정 및 경기 부양을 위해 민선 5기부터 멈춘 광주지역 택지개발사업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10년 넘도록 도시정비사업으로만 주택 수요를 의존하고 있어 집값 상승과 도심 난개발 등 부작용이 많다”며 “신규 공공택지개발사업 병행으로 주택 공급과 일자리 창출을 도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건설업은 광주지역 전체 고용의 10%를 차지하는 데다 주택건설업이 다른 산업의 간접고용에 미치는 취업 유발효과도 제조업보다 크다”고 덧붙였다.

그가 회장으로 있는 중흥그룹은 중흥건설 등 계열사 40곳을 거느려 올해 재계 순위 37위에 올랐다. 2조7000억원 규모의 평택 브레인시티 등 전국에서 도시개발사업을 하고 있다. 정 회장은 “사업 모태인 광주를 대표하는 향토기업으로 우뚝 서겠다”고 말했다.

광주=임동률 기자 exi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