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장관, 도덕성 문제 명백…검찰 개혁엔 적격자"
진중권 "조국사태, 공정성·정의 문제"…공지영엔 대응 안해
'진보논객' 진중권 동양대 교수가 "조국 사태는 공정성과 정의의 문제이지 이념이나 진영으로 나뉘어 벌일 논쟁 문제가 아니다"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29일 대구·경북 일간지인 영남일보에 따르면 진 교수는 최근 이 신문사 특강 강연자로 참석해 "진영논리에 몰입돼 다른 목소리에 귀를 닫으면 올바른 민주사회로 나아갈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조 장관이) 도덕성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명백하다.

다만 조 장관이 검찰개혁에 목숨을 거는 것은 진정성이 있다고 본다"며 "10여 년 전 조 장관과 이야기를 나눌 때 '사법개혁은 꼭 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했고 지금 추진하는 검찰개혁도 플랜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검찰 개혁의 적격자라고 본다"고 밝혔다.

진 교수는 "조국 사태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진보'와 '보수'에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이라며 "조국이나 나경원 모두 자녀의 스펙관리를 부모가 해줬다.

아이들 문제에 왜 부모가 끼어드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정의당 탈당 의사를 밝힌 자신을 소설가 공지영이 비난한 데 대해서는 "조 교수의 장관 임명 전 반대의견을 정의당에 전달했지만 당은 '데스노트'에 올리지 않았다"며 "이 상황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었다"고 설명했다.

또 "(심상정 정의당 대표의 탈당만류 등) 당이 그렇게 결정했다면 따라야 한다고 생각해 탈당을 철회했다"며 "공지영씨 말이 대부분 맞다.

공씨와는 예전 아름다운 기억만 간직하고 싶다"고 직접적인 대응을 피했다.

앞서 공지영은 진 교수의 탈당 의사가 전해지자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좋은 머리도 아닌지 그렇게 오래 머물며 박사도 못 땄다"며 "마음으로 그를 보내는데 마음이 슬프다"고 비난했다.

조국 장관과 서울대 82학번 동기인 진 교수는 청중을 상대로 "(조)국이와 나는 친구다.

그렇다고 정의를 외면할 수도 없다.

그러면 나는 어떡하란 말이냐. 오히려 여러분에게 내가 어떻게 해야 할지 묻고 싶다"며 고민을 드러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