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나경원 /사진=연합뉴스
조국, 나경원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직접 답하겠다며 대국민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본다"고 했으며, 자유한국당은 "국회를 아주 무시하고 능멸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2일 오후 3시 30분 국회에서 각종 의혹에 대해 해명하는 무제한 기자회견을 진행 중이다.

이날 조 후보자는 "여러 번 직접 나서서 말씀드리고 싶었지만 청문회에 출석해서 소명하고 설명드리는 것, 그것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해왔다. 그러나 이제 더 기다릴 수 없고 계속 말씀드려온대로 어떤 형식과 방법으로도 많은 의혹과 논란에 대해 충실하게 답하고 설명드리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인사청문회 무산 후 대국민 기자회견 형식을 통해 후보자 검증이 이뤄지는 것에 대해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같은 날 "조 후보자의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본다"고 전했다.

이어 이 같은 방식에 대해 사전 논의했느냐는 물음에 "조 후보자가 당에 요청했다"며 "시한은 오늘과 내일이 여야가 합의한 청문회 날짜다. 그래서 그렇게 결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기자 회견 형식으로는 후보자 검증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는 일각의 지적도 따르는 상황. 이에 대해 윤 수석은 "우리가 판단할 문제가 아닌 국민이 판단할 문제라고 보고 있다"며 "우리는 지명한 것이지 우리가 주도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조 후보자의 기자회견에 "법치에 대한 유린"이라고 비판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당일 긴급 기자회담을 열고 "조 후보자 기자회견은 법치에 대한 유린이고, 국민에 대한 무시다"라면서 "행정부를 감시·견제해야 할 의회의 존재가치를 완전히 무너뜨리고 짓밟은 의회 모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는 "장관 후보자의 자질 검증과 진실규명의 책무를 망각하고, 후보자 개인 홍보기획사인 양 행동하는 더불어민주당은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며 "법에 정한 청문회를 할 수 있는 기간이 남아있다. 오늘이라도 빨리 민주당은 조국 후보자 들러리 간담회를 할 것이 아니라 국회 법사위 회의장으로 와서 인사청문회 실시 계획서, 증인채택의 건, 자료제출 요구의 건에 관해 표결해야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