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육대 캠퍼스 전경.  삼육대 제공
삼육대 캠퍼스 전경. 삼육대 제공
삼육대(입학관리본부장 유재현·사진)는 2020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 인원의 77%인 932명을 선발한다. 주요 전형은 △교과적성우수자(238명) △학생부교과우수자(173명) △학교생활우수자(171명) △MVP(168명)전형 등이다. 삼육대는 올해 ‘적성고사’로 불리는 교과적성우수자전형을 확대한다. 학생부교과우수자전형 모집 인원은 다소 줄었다.

○교과적성우수자전형 확대

삼육대학교, 교과적성우수자전형 확대…교차지원 가능
교과적성우수자전형은 지난해보다 17명 늘어난 238명을 모집한다. 지원자격도 확대한다. 이번 수시모집부터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외에 ‘고등교육법에 의하여 이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까지 허용하면서 검정고시 및 해외고 출신자, 2015년 2월 이전 졸업자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학생부 성적이 없기에 적성고사 성적을 비교내신 처리한다.

교과적성우수자전형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학생부 60%, 적성고사 40%로 선발한다. 적성고사는 국어와 수학 30문항씩 총 60문항을 한 시간 동안 푼다. 객관식 사지선다형으로, 고교 수업과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충실하게 준비한 학생은 누구나 풀 수 있는 수준이다. 유재현 입학처장은 “학생부교과전형은 3학년 1학기까지의 내신 성적을 반영한다”며 “이미 내신 점수를 올리기 어렵고, 스펙을 쌓기도 만만치 않은 학생들에게 답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삼육대에는 내신 4~6등급대 학생이 많이 지원하고 있다”며 “적성고사 기출문제와 답안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학생부교과우수자전형은 축소

학생부교과우수자전형은 2019학년도 대비 26명 감소한 173명을 모집한다. 예체능을 제외한 전 학과에서 학생부 100%를 반영한다. 아트앤디자인학과와 음악학과는 학생부 20%와 실기 80%, 생활체육학과는 학생부 40%와 실기 60%를 적용한다. 학생부는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성적을 학년별로 같은 비중으로 반영한다. 특성화고교전형을 제외한 모든 전형은 국어·영어·수학·사회 또는 과학 중 3개 교과를 선택해 반영한다.

간호학과와 물리치료학과는 학생부교과우수자전형으로 지원할 경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국어, 영어, 수학(가/나), 사탐(2과목 평균) 또는 과탐(2과목 평균) 중 2개 영역 합이 6등급 이내여야 한다. 이외 학과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다. 모든 전형에서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수시모집 원서 접수 기간은 9월 6일부터 10일까지다. 삼육대 입학안내 홈페이지에서 접수하면 된다. 적성고사는 10월 3일 오후 2시 치를 예정이다.

○4차 산업 위주 전공 개편

컴퓨터·메카트로닉스공학부는 2020학년도부터 컴퓨터공학부로 학과명이 변경된다. 학과 커리큘럼도 소프트웨어 역량 향상을 위한 교과목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인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및 모바일 컴퓨팅 기술 등을 실제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편한다.

삼육대는 4차 산업 관련 연계전공인 ‘수-이노베이션 아카데미’도 개설한다. △ICT 융합 비즈니스 △지능형 빅데이터 처리 △ICT 서비스디자인 △AI 등 4개 과정이다. 총 4학기 과정으로 운영되며 첫 학기 기초 전공수업부터 시작해 마지막 학기는 창업, 해외 인턴십, 국내 ICT 인턴십 등을 통해 현장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편성했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 캡스톤 디자인, 플립드 러닝, 스마트 러닝 등 혁신 교수법을 적용할 계획이다.

삼육대는 ‘수-이노베이션 아카데미’를 공과계열 전공자뿐만 아니라 인문, 보건, 문화예술 등 모든 전공 학생에게까지 개방할 방침이다. 비전공자를 위한 프리스쿨 과정을 마련해 진입 부담을 덜어주기로 했다. 수업별로 최소 2명 이상의 다양한 전공 교수를 배정해 각기 다른 전공 분야 학생들이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복합 프로젝트를 부여할 계획이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