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병조 인천TP 원장(왼쪽부터)과 정민오 중부지방고용노동청장, 박남춘 인천시장, 조명우 인하대 총장, 이성일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 최주 포스코 기술연구원장은 지난 18일 인천지역 뿌리산업 활성화를 위한 ‘인천 뿌리산업 지원 협력 협약식’을 열었다.  /인천시 제공
서병조 인천TP 원장(왼쪽부터)과 정민오 중부지방고용노동청장, 박남춘 인천시장, 조명우 인하대 총장, 이성일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 최주 포스코 기술연구원장은 지난 18일 인천지역 뿌리산업 활성화를 위한 ‘인천 뿌리산업 지원 협력 협약식’을 열었다. /인천시 제공
인천시는 남동·주안·부평·서부 등 지역공단의 6대 뿌리산업(주조, 금형, 소성가공, 용접, 표면처리, 열처리)을 지원해 산업단지 활성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기존 공단의 재생사업과 구조 고도화에도 적극 나서 혁신형 산단으로 탈바꿈시키기로 했다.

시는 산·학·연 협업시스템을 강화하고, 뿌리산업 등 제조업을 활성화해 4차 산업혁명 기술기업에 제조업 기술과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협력체계 구축을 본격화한다고 22일 발표했다. 시 관계자는 “공단의 뿌리기술과 제조업 지식정보는 인천의 성장산업인 바이오헬스밸리와 4차 산업혁명 테크노파크 구축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조·금형·소성가공·용접·표면처리·열처리…인천시, 뿌리산업 키워 産團 혁신
시와 인천테크노파크(인천TP), 중부고용노동청, 인하대, 한국생산기술연구원(KITECH), 포스코기술연구원 등 6개 기관은 지난 18일 인천시청에서 ‘인천 뿌리산업 지원 협력 협약식’을 열었다. 시와 중부고용노동청은 올해 약 16억원을 마련해 뿌리기업에 취업하는 청년 300여 명에게 경력형성 장려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인하대와 생산기술연구원은 내년 3월 제조혁신전문대학원을 개원한다. 매년 50여 명의 석사급 뿌리산업 전문인력을 양성해 산단에 공급하기로 했다. 인천TP는 이들의 취업 지원과 장기근속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포스코 기술연구원은 뿌리기술의 고도화를 위해 전문인력 180명을 투입해 ‘한계기술 극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서병조 인천TP 원장은 “자동차, 항공, 로봇, 정보기술(IT) 등 미래 성장동력산업의 경쟁력은 뿌리산업에서 시작된다”고 강조했다.

시는 한국산업단지공단과 함께 인천의 대표적 국가산단인 남동산단의 재생사업과 구조 고도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사업비 306억원을 들여 2024년까지 주차난 해결과 토지 이용의 과밀화 해소, 문화편의시설을 확충한다.

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서구 경서동에 있는 서부산단의 구조 고도화와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인천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청라국제도시에 있는 로봇 등 첨단산업 기업과 협업이 가능하고, 4차 산업혁명 기술기업 등 외국계 기업을 유치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인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