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경 "자사고 재평가, 국민설득 부족"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사진)이 올해 자율형 사립고(자사고) 재지정 평가와 관련해 “의견이 다른 국민을 설득하려는 노력이 부족했다”고 말했다. 국가교육회의는 대통령 직속 교육정책 자문기구다.

김 의장은 11일 서울 여의도동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국가교육회의 주최 ‘청년세대 2030 미래교육 공동선언’ 행사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정책을 책임지는 이들은 절차적 합리성을 철저히 지키고 의견이 다른 국민을 설득하려고 최대한 노력해야 하는데 그 점에서 거친 부분이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자사고에 자녀를 보냈거나 보내려는 학부모가 납득할 수 있게 이들이 받을 피해를 최소화하는 정책을 교육부와 교육청이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교육청은 자사고 재지정 평가 결과 지정 취소를 결정한 8개 학교의 평가지표별 점수를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평가 대상 학교가 어떤 평가에서 얼마나 점수가 깎였는지도 모르고 탈락하는 ‘깜깜이 평가’라는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한 발 물러선 것이다. 앞서 교육청은 평가 대상 학교에 총점과 6개 영역별 점수, 평가위원 종합의견 등만 알려줬다. 서울교육청은 5년 뒤 재지정 평가를 다시 받아야 하는 통과 학교들에도 재지정 평가 절차가 모두 마무리된 뒤 세부 지표별 점수를 공개하기로 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