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20번째 서울퀴어축제가 시작된 가운데 1일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에는 '퀴어 뜻'이 올라 대중의 관심을 받고 있다.

퀴어(Queer)는 '기묘한' '괴상한' 등의 사전적 정의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성소수자를 지칭하는 포괄적인 단어로 쓰인다.

레즈비언(lesbian) 게이(gay) 바이섹슈얼(Bisexual) 트랜스젠더(transgender) 인터섹스(intersex) 무성애자(asexual) 등을 두루 일컫는다.

게이와 레즈비언은 자신과 같은 성별에 끌리는 성향을 가진 동성애자다. 바이섹슈얼은 두 개 이상의 젠더에 끌리는 양성애자를 지칭한다.

트랜스젠더는 신체적으로는 남성 또는 여성의 몸으로 태어났지만 본인은 타고난 자신의 성과 반대되는 성을 가졌다고 여기는 사람, 인터섹스는 남성·여성으로 구분되는 특질과 다르게 태어난 사람으로 '간성'이라고 한다.

한편 이날 성(性)소수자 축제인 제20회 서울퀴어문화축제의 대표 행사 '서울퀴어퍼레이드'가 서울광장 일대에서 열렸다.

서울광장 무대에는 '스무번째 도약 평등을 향한 도전'이라고 적힌 현수막이 붙었다. 2000년 50여명 참여로 시작한 서울퀴어퍼레이드는 매해 규모가 커지면서 지난해에는 6만여명(주최 측 추산)이 참여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