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PD수첩'을 통해 정신과의사 김현철 씨의 그루밍 성범죄와 약물과다 처방 의혹이 공개된 후 이곳에서 치료를 받았던 연예인들에게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지난 28일 방송된 MBC 'PD수첩'에서는 '굿 닥터의 위험한 진료'라는 타이틀로 정신과의사 김현철 씨의 성범죄 의혹을 제기했다. 환자들의 취약한 심리를 파고들어 '그루밍' 성폭력을 일삼았을 뿐 아니라 약물을 과도하게 처방했다는 증언들도 전해 충격을 안겼다.

김현철 씨는 2013년 MBC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유명세를 얻었다. 이후 2017년 11월 당시 누리꾼들과 SNS 설전을 벌이던 유아인에게 "급성 경조증일 수 있다"는 의견을 자신의 SNS에 게재해 비판을 받았다. 또 2017년 12월 아이돌그룹 샤이니 종현이 자신의 우울증을 진료했던 의사에게 불만을 토로한 의사에 대해 "저는 (종현의) 주치의를 제 동료로 인정할 수 없다"고 공개 비판을 해 이목을 끌기도 했다.
정신과의사 김현철/사진=MBC '무한도전' 캡처
정신과의사 김현철/사진=MBC '무한도전' 캡처
이 외에도 박근혜 대통령이 조현병 스펙트럼이라고 언급하는가 하면, 문재인 대통령 치매설이 가짜 뉴스로 유포됐을 당시 "검사를 받아 정상 범주에 있음을 알려줄 의무가 있다"는 의견을 전하는 등 자신이 진료하지 않은 유명인들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을 밝히면서 비판을 받기도 했다.

김현철 씨는 이후에도 연예인들과의 관계를 홍보에 이용했다. 대구에서 자신이 운영하는 공감과성장김현철정신건강의학과의원 벽에는 "공감과 성장에서 치료받으신 유명인들의 서명"이라면서 이들의 사인을 공개했다.

김현철 씨 측에서는 "현재 모두 회복됐고, 다른 내원객 분들의 빠른 완쾌를 빌며 자발적으로 남겨준 서명"이라고 설명했지만, 아직 방송이나 인터뷰를 통해 정신과 치료 이력을 밝히지 않았던 연예인들도 포함돼 있어 논란의 여지가 있다는 반응이다. 사인을 한 연예인들은 유명 아이돌, 배우 등 다양했다.

김현철 씨는 'PD수첩' 방영에 앞서 환자 성폭행, 간호조무사 강제 추행, 환자 사생활 공개 협박 등의 혐의로 언급이 됐던 인물이다. 'PD수첩'에서는 김현철 씨가 습관적으로 환자나 직원을 성희롱했다는 증언이 등장했다.

전 직원은 "매사에 하는 말들이 음담패설"이라며 "나한테 시계를 보여주면서 자기 성기가 이렇게 굵고 크다고 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전 직원은 "(김 원장이) 오늘 OO님 옷을 야하게 입고 왔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행정신성의약품 과다 처방 증언도 공개됐다. 전 직원은 "원장이 서울에 갈 때마다 대량의 약물을 가지고 갔다"며 "메신저나 전화로 상담하는, 비대면 진료로 약을 가져다주는 것"이라고 전했다.

각종 논란이 잇따르면서 김현철 씨는 지난해 3월 대한신경정신의학회로부터 제명됐다. 하지만 김현철 씨는 최근까지도 진료를 계속 해왔다.

김현철 씨는 자신의 공식 홈페이지에 'PD수첩 막무가내 취재, 5월 27일 방송'이라는 제목으로 자신의 병원을 찾은 'PD수첩' 취재진의 얼굴을 공개했다.

해당 영상에서는 'PD수첩' 제작진이 "약속을 했는데, 갑자기 문자로 취소하고, 전화도 안 받으셨다. 약속을 잡고 찍으러 오려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면서 김현철 씨의 인터뷰를 시도하려는 정황이 담겨있다. 이에 얼굴이 등장하지 않는 여성이 "약속 취소를 했는데 약속했다고 거짓말을 한다"며 "무례하게 카메라 들이대고 약속도 안 했는데 했다고 우긴다"면서 제작진을 비난했다.

또 "문자로 취소를 받았으면 그건 누가봐도 약속을 잡은게 아니다"며 "다른 사람 기다리고 있는데 원장실 문을 두드리면서 굉장히 무례한 사람"이라면서 'PD수첩' 취재진의 태도를 문제삼았다.

하지만 회원 재적 후에도 현재까지 병원을 운영하는 부분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한편 김현철 씨는 'PD수첩' 제작진과 인터뷰에서 "성관계는 합의 하에, 비합의 하에도 할 수 있다. 여자분이 당할 수 있지만 그 반대일 수 있다. 본인이 맨날 항상 마지막에 예약을 한다. 그분은 일을 낼 것 같은 분위기였다. 저는 그냥 있었는데 강제로 당했다"면서 환자 성폭행 의혹을 반박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