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수소탱크' 긴급점검
경남 창원시가 강릉에서 발생한 실험용 수소탱크 폭발 사고를 계기로 긴급 안전점검에 나선다.

창원시가 이번 사고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수소도시’를 표방하고 지속적으로 관련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는 지역 내 수소 관련 시설에 대한 안전 점검을 세밀하고 대대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28일 발표했다. 이번 조치는 허성무 창원시장(사진)의 특별 지시에 따른 것이다. 허 시장은 지난 27일 간부회의에서 “강릉 사고로 친환경 수소산업 특별시를 추진하고 있는 우리 지역 시민이 막연한 불안감에 휩싸일 수 있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며 “이 사고를 계기로 수소 관련 시설 안전 점검을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시는 창원 지역 수소 관련 시설의 안전성을 더 적극적으로 알려 시민들 사이에 퍼지고 있는 막연한 불안감도 해소하기로 했다. 시는 강릉 사고와 창원시 수소 생산 방식이 다른 것은 물론 이미 안전성 검증을 거쳤기 때문에 크게 우려할 상황은 아니라는 판단이다. 시 관계자는 “강릉 시설은 태양광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로 물을 분해(수전해)해 얻어진 수소를 연료전지에 공급하는 방식 등을 연구하는 실증 과정에 일어난 것으로, 이미 전국 14곳에서 철저한 안전 관리 아래 운영되는 수소충전소와는 다르다”고 설명했다.

허 시장은 “창원의 수소충전소는 여러 차례 안전성 검증을 거쳤다”며 “수소산업은 멈출 수 없는 산업”이라고 덧붙였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