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승엔터프라이즈, 베트남 모자 생산업체 인수
신발 생산 업체 화승엔터프라이즈와 화승인더스트리의 계열사인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 에스비파트너스는 베트남 호찌민 동나이성에 있는 모자 생산 업체 유니팍스를 인수했다고 16일 발표했다. 인수 비용은 2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화승엔터프라이즈와 에스비파트너스가 50%씩(100억원) 출자해 지난해 12월 설립한 특수목적법인 화승크라운을 통해 유니팍스를 인수했다. 이계영 화승엔터프라이즈 대표가 화승크라운 대표도 겸임하고 있다.

유니팍스는 월 100만 개의 모자를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나이키와 언더아머 등에 공급하고 있다. 연 매출은 500억원대다. 화승엔터프라이즈는 이번 유니팍스 인수를 통해 신발에 집중된 제조업자개발생산(ODM) 방식 사업 구조에서 스포츠 모자 부문으로까지 확대해 종합 스포츠 상품 분야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회사 측은 베트남에서 신발을 생산하는 자회사 화승비나와 시너지도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화승비나는 2만7000명, 유니팍스는 1750명이 일하고 있다.

이 대표는 “아디다스, 리복 등에 제품을 공급하는 세계 최대 신발 ODM 업체에서 이번 인수를 통해 나이키와 언더아머 등의 브랜드 고객사까지 확보했다는 측면에서 의미 있는 투자로 생각했다”고 말했다.

화승엔터프라이즈는 화승비나의 ODM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유니팍스를 관리할 계획이다.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에서 설계와 개발 능력까지 갖춘 ODM 업체로 탈바꿈하고, 연간 생산 능력을 현재 1000만 개에서 2000만 개로 확대하기로 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