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 대부분 배우자에게 의존…아들은 경제적 도움, 딸은 정서적 지원"
남성과 여성 암환자 모두 가족 중 가장 의지하는 사람은 배우자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들은 암 투병에 필요한 의사 결정은 물론 신체활동, 경제·정서적 지원, 병원 방문, 식사 준비 등을 모두 배우자에게 의존했다. 다만 성별에 따라 의존도가 달라졌는데 남성은 대부분 배우자에게 기댔지만 여성은 자식에게도 많이 의지했다.

신동욱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사진)와 박기호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 교수, 박종혁 충북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정안숙 유타대 아시아캠퍼스 심리학과 교수팀이 전국 11개 의료기관에서 치료받은 암 환자 439명을 조사한 결과 이런 내용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연구 결과는 대한암학회 국제학술지에 실렸다.

조사 대상 환자는 평균 70.8세였다. 남성이 281명으로 64%를 차지해 여성보다 많았다. 조사 대상 암 환자의 72.7%(319명)는 치료를 받을 당시 배우자가 있었다. 교수팀은 가족 구성에 따라 간병 역할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설문조사했다. 신체활동·정서·경제·의사결정·병원 방문·식사 지원 등 6개 항목으로 나눠 각 항목을 가족 중 누가 주로 담당했는지 답하도록 했다.

조사 결과 암 환자는 모든 활동을 배우자에게 의존했다. 배우자가 간병에 참여하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신체활동 지원 71.2%, 정서 지원 68.6%, 의사결정 지원 41.7%, 병원 방문 지원 49.1%, 식사 지원 64.6% 등으로 조사돼 압도적으로 높았다. 다만 경제적 지원은 배우자(34.6%)와 아들(30.7%)이 비슷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들과 딸의 역할은 항목에 따라 달랐다. 딸이 정서적 지원을 해준다고 답한 암 환자는 13.9%로 아들(9.3%)보다 높았다. 반면 아들은 경제적 지원과 의사결정을 하는 데 더 많은 역할을 했다. 환자 성별에 따라 배우자 의존 정도가 달라졌다. 여성 암 환자보다 남성 암 환자가 배우자에게 많이 기댔다.

신체활동을 할 때 배우자에게 의지했다고 답한 남성 암환자는 86.1%였지만 여성 암 환자는 36.1%로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여성 암 환자는 신체 활동을 할 때 딸(19.6%), 아들(15.8%), 며느리(12.7%)에게 부탁하는 비율이 높았다. 본인 스스로 해결하는 환자도 12%로 비교적 많았다. 정서적 지원도 마찬가지다. 남성 암 환자의 84%는 배우자에게서 심리적 위안을 얻었다. 하지만 여성 암 환자는 배우자에게 심리적 위안을 얻었다고 답한 비율이 32.9%였다. 대신 딸(28.5%)과 아들(17.7%) 등 자녀에게 심리적 위안을 많이 얻었다. 여성 암 환자는 경제적 부분에서 배우자(31.6%)보다 아들(40.5%)에게 더 많이 의지했다. 배우자 의존도가 더 높은 남성 암 환자와는 다른 결과다. 환자 나이가 많을수록 배우자 의존은 줄고 자식 의존도가 높아졌다.

이런 국내 암 환자의 간병 문화를 토대로 정책적 지원이 마련돼야 한다고 교수팀은 설명했다. 가족 구성원에 따라 지원을 세분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신 교수팀은 “간병 부담도 가족 구성에 따라 적절한 역할 분담이 가족 내에서 이뤄져야 한다”며 “가족의 간병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적 뒷받침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