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현 산림청장은 28일 정부대전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남북 산림협력사업을 위해 강원 고성에 평화 양묘장을 준공하는 등의 '2019년 주요업무계획' 추진방침을 발표했다.

산림청은 올 한해 6대 중점과제인 △사람 중심의 산림 이용·관리 확산 △삶의 질을 높이는 생활밀착형 숲 확대 △숲에서 좋은 일자리 만들기 △산림생태계 보전 및 산림재해 방지 △세계와 함께 가꾸는 산림 △남·북 산림협력으로 이루는 숲속의 한반도 등을 추진한다.

평화 양묘장은 북한에 적합한 수종 중심으로 연간 5t의 종자를 채취·저장하고, 발아·양묘 시험을 병행한다.

남북산림협력센터는 남북협력 민간교류와 산림기술교육의 전초기지 역할을 맡아 경기도 파주에 스마트 양묘장을 포함하는 규모로 세워진다.

산림청은 3월 말까지 남북 접경지역의 소나무재선충병 공동방제를 벌일 계획이다.

국민 공감대를 넓히기 위한 '숲속의 한반도' 만들기 캠페인도 추진한다.

강원 정선 가리왕산, DMZ 등 훼손 산림을 복원해 산림생태계 건강성을 회복하고, 산불, 산사태 등 산림재해로부터 국민안전을 확보하도록 총력을 기울인다.

산불, 산사태, 병해충 등 산림재해를 통합 관리하는 산림재난종합상황실을 설치해 신속·정확한 상시 대응체계를 마련한다.

미세먼지 줄이기와 도시 열섬 완화 등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숲을 조성하며, 정원문화 확산을 위해 정원 투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마을 정원도 만든다.

자연휴양림 등 산림복지시설 통합예약시스템을 구축하고, 기존 식물표지판을 쉬운 용어와 알고 싶은 정보가 담기도록 개선한다.

산림사업을 활성화하고 산림 일자리발전소, 신규 자격제도 등 일자리 창출 기반을 강화해 본격적으로 좋은 일자리를 창출한다.

임업인 소득안전망 구축을 위해 임야기반 경영체 정보를 체계적으로 등록·관리하고, 사유림 경영을 활성화하기 위해 규제를 완화하고 재정지원을 강화한다.

김재현 산림청장은 "국민 모두를 포용하는 '숲속의 대한민국'을 만들고 한반도 평화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국민과 임업인이 체감할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