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김용균 씨 범국민 추모제…'위험의 외주화 중단' 촉구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22일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점검 업무 중 사고로 숨진 고(故) 김용균 씨를 추모하며 문재인 대통령과의 대화를 재차 촉구했다.

'대통령과의 대화를 요구하는 비정규직 100인 대표단'은 이날 오전 9시부터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비정규직 철폐와 문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김용균 씨를 비롯한 숨진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추모하는 뜻에서 소복을 입고 결의대회에 나섰다.

이들은 전날도 촛불 행진에 이어 같은 장소에서 노숙 농성을 했다.

이상진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후 인천공항에서 비정규직 제로를 선언했다"며 "촛불로 탄생한 정부가 사기 정부가 아니라면 당장 나와서 비정규직들의 목소리와 눈물에 응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청우 노동해방투쟁연대 사무국장은 "김용균 노동자의 죽음은 문재인 정부 노동정책에 대한 사망 선고"라며 "문재인 정부는 오직 이윤만 위해 작동하는 자본주의와 그 자본주의를 방어함으로써 위험을 외주화하고 방치했다"고 규탄했다.

이후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내는 비정규직 100인의 이야기'를 주제로 돌아가며 마이크를 잡고 발언을 이어갔다.

"약속을 했으면 지켜야 한다", "참담하게 노동자가 죽어도 달라지는 게 아무것도 없다", "왜 자꾸 꼼수 정규직 자회사 만드는지 묻고 싶다", "말로만 하지 말고 행동으로 보여달라" 등 문 대통령에게 메시지를 전했다.
'내가 김용균이다' 비정규직 100인 "대통령, 만나서 대화합시다"
비정규직 100인 대표단은 정오께 밤새 자리를 지킨 사랑채 앞 길바닥에 물감과 분필로 자신들의 모습을 그림으로 남긴 뒤 김용균 씨의 동상을 앞세우고 서울 중구 세종대로 파이낸스센터로 행진했다.

김용균 씨 동상은 김씨가 '비정규직 이제는 그만! 문재인 대통령 비정규직 노동자와 만납시다'라고 적힌 손팻말을 든 채 꽃으로 둘러싸인 컨베이어 벨트 위에 올라있는 모습이었다.

행진에서 이들은 '위험의 외주화 중단'이라고 적힌 현수막을 내세우고, 김용균 씨가 들었던 것과 같은 모양의 손팻말을 손에 들었다.

이들은 파이낸스센터 앞에 도착해 '고(故) 김용균 범국민 추모제'를 열었다.

참가자들은 '내가 김용균이다'를 외치며 노동자들의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고 지적하고 정부에 책임 있는 조치를 촉구했다.

무대에 오른 김용균 씨의 어머니는 아들에게 불러줬던 자장가를 부르며 "지금도 잠을 자던 너의 모습이 자꾸 생각나 눈물이 난다"고 말했다.

이어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모두 정규직이 되도록 우리 모두 대통령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날이 올 수 있도록 모두가 힘을 모으자"고 다짐했다.

함께 무대에 선 김용균 씨 아버지도 "진상규명을 제대로 해서 잘못된 원청 책임자들과 아이들이 죽을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든 정부가 책임을 져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이들은 오후 6시 40분께 추모제를 마치고 다시 청와대 사랑채 앞으로 행진했다.

행진 참가자들은 도로와 청와대 사랑채 앞에 '내가 김용균이다'라고 적힌 검은 근조 리본을 묶은 뒤 해산했다.

김용균 씨 어머니는 청와대 앞에서 근조 리본을 묶고 "대통령을 만나고 싶다"며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정규직으로 만들어서 우리 아들딸들을 위험에서 구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행진 과정에서 주최 측이 "방패로 무장한 경찰을 빼 달라"고 항의하며 잠시 이동이 중단됐으나 10여 분 만에 재개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