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오전 7시35분 강원 강릉시 운산동에서 발생한 서울행 KTX 열차(KTX 806) 탈선사고 현장. 선로를 벗어난 열차가 ‘T’자 모양으로 꺾여 있다.  /연합뉴스
지난 8일 오전 7시35분 강원 강릉시 운산동에서 발생한 서울행 KTX 열차(KTX 806) 탈선사고 현장. 선로를 벗어난 열차가 ‘T’자 모양으로 꺾여 있다. /연합뉴스
대형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었던 고속철도 탈선사고가 7년여 만에 또다시 발생했다. 지난 8일 강원 강릉역을 출발해 서울로 가던 KTX가 출발 5분 만에 탈선한 사고는 2011년 2월 발생한 광명역 KTX 탈선사고의 ‘재판’이라는 점에서 “한 발자국도 나아진 게 없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지난달 19일 이후 3주 동안 10여 건의 크고 작은 사고가 발생해 코레일의 안전 불감증이 만성화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연이은 사건·사고 뒤에 정치인 출신 ‘낙하산’ 사장의 외도가 있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3주 동안 고장·지연 10여 건

이날 오전 7시30분께 강릉역을 출발해 진부역으로 향하던 KTX 806열차가 강릉역에서 약 5㎞ 떨어진 곳에서 궤도를 이탈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승객과 코레일 직원 등 16명이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받았고, 400m가량의 레일이 구부러지는 등 물적 피해가 발생했다. 사고 당시 KTX의 속도가 시속 100㎞ 수준이었기 때문에 인명피해가 적었을 뿐 시속 200㎞ 이상으로 달리다 탈선했다면 대규모 인명피해가 날 가능성이 있었던 아찔한 순간이었다.

문제는 이 같은 사건·사고가 지난 3주 동안 11건이나 반복됐다는 데 있다. 지난달 19일 오전 1시쯤 서울역으로 들어오는 KTX 열차가 선로 보수작업 중이던 굴삭기를 들이받아 작업자 3명이 다치고 승객 140여 명이 선로로 내려가 플랫폼까지 이동하는 불편을 겪었다. 이어 20일에는 경남 진주에서 서울로 가는 KTX 열차에 전기 공급이 끊겨 충북 청주시 오송역에서 멈춰 서 경부선 상·하행선 열차 120여 대의 운행이 지연되면서 1만 명 넘는 이용객이 불편을 겪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9일 강원 강릉시 운산동의 강릉선 KTX 열차사고 복구 현장을 찾아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9일 강원 강릉시 운산동의 강릉선 KTX 열차사고 복구 현장을 찾아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후 코레일은 지난달 23일부터 열흘간 비상 안전경영 기간을 선포하고 긴급점검과 안전교육 등을 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8일 산하 기관장 간담회에서 오송역 단전사고와 관련, 오영식 코레일 사장을 강하게 질책하고 사고 방지 대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이달 들어 5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코레일을 방문해 오영식 사장에게 철도사고 장애 재발방지 대책을 보고받았지만 사흘 만에 사고가 발생했다.

7년여 만에 반복된 고속철도 탈선

코레일 구간에서 열차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한 것은 재선 국회의원 출신인 오영식 사장이 취임한 이후 본업인 철도 서비스에 소홀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비상경영에도 KTX 탈선…낙하산 사장 '코드' 맞추다 안전관리 구멍
오 사장은 지난 2월 취임 일성으로 “SR(수서고속철도)과의 통합은 공공성 강화와 국민편익 증진이라는 관점에서 더는 미룰 수 없는 과제”라고 강조하며 일방적으로 통합 추진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한 철도업계 관계자는 “코레일 선로에서 이렇게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상황에서 코레일 주도의 통합은 어불성설”이라며 “철도 운송의 기본인 안전 운행에 충실하는 게 통합보다 우선”이라고 비판했다.

오 사장은 취임 후 이틀 만에 철도파업 등으로 인한 노조원 해고자 65명의 복직에 노조와 전격 합의했다. 7월엔 KTX 해고 승무원 180여 명에 대해 승무 업무가 아니라 사무영업직으로 특별채용하는 데 최종 합의했다. 2006년 5월 280명이 해고된 뒤 12년 만에 전격적으로 고용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8월에는 정부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기조에 발 맞춰 정규직 전환 대상 6769명 중 1513명을 직접 고용하고, 나머지 5256명은 계열사에서 채용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또 기회 있을 때마다 남북한 철도 연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철도업계 일각에서는 남북철도 연결은 코레일보다는 철도망 등을 확충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정치인 출신인 오 사장이 자신의 역할을 과대 포장하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었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