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열 수송관 사고 대책회의…빠른 보상 당부

유은혜 사회부총리는 5일 "(고양 열 송수관 누수) 사고를 계기로 1기 신도시의 공공인프라에 대한 안전진단과 취약점을 면밀하고 종합적으로 점검해야 한다"고 밝혔다.
유은혜 "1기 신도시 공공인프라 종합 점검해야"
유 부총리는 이날 오전 고양시에서 열린 '백석역 인근 지역난방공사 열 수송관 누수 사고' 대책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주문했다.

사고 피해자와 관련해 그는 "피해 규모를 면밀히 파악해 신속하고 적극적인 피해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며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대처를 당부했다.

이번 사고는 지난 4일 오후 8시 40분께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동에서 발생했다.

한국지역난방공사가 관리하는 땅속 850㎜짜리 열 수송관이 터지면서 수증기와 뜨거운 물기둥이 치솟아 1명이 숨지고 40명이 부상한 것으로 고양시는 집계했다.

백석동 일대는 1기 신도시로 분류된다.

그동안 잦은 땅 꺼짐 사고 등이 발생해 주민들이 불안하는 상황에서 2m 깊이 땅속에 묻은 열 수송관이 터졌다.

이 수송관은 1991년 신도시 조성 때 매설됐다.

이 때문에 조성한 지 30년이 다 된 일산신도시의 기반시설이 낡아 사고가 잇따르는 것 아니냐는 지적과 함께 지하시설물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날 대책회의에는 이재준 고양시장과 이윤승 고양시의회 의장, 지역난방공사 고양사업소장, 일산소방서장 등도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신도시 개발 당시 조성된 배관 등 고양시 전역의 지하시설물에 대한 특별점검 필요성에 공감했다.

또 고양시내 지역 지질에 대한 면밀한 조사를 진행하고 도시계획 기준으로 삼을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재준 시장은 "합당하고 빠른 피해보상이 이뤄지도록 원인자인 지역난방공사와 피해자간 보상 관련 협의체 구성을 중재하겠다"며 "철저한 원인규명으로 시민 불안감을 없애겠다"고 강조했다.

고양시는 배관 교체 등 완전 복구까지 일주일가량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