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예타 면제 공동건의문 제출
충남 천안시는 충남 12개 시군 시장‧군수와 15명의 국회의원 명의로 작성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공동 건의문을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제출했다고 27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12개 시군 협력체 대표인 구본영 천안시장과 이규희 국회의원은 지난 23일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만나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요청하는 건의문을 전달했다.

시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가 건설되면 산업단지 개발과 지역경제 활성화로 제조업 부문에서 14만7000명의 고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했다.

또 해양·자연관광자원에 대한 접근성 개선과 관광단지 개발로 연간 관광객 3463만명이 증가해 3조2000억원의 관광수입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철강·석유화학·자동차·정보통신기술(ICT)·바이오·유기농 등 지역에 분산 배치된 산업의 교류 활성화로 국토균형발전이 가능할 것으로 12개 시군 협력체는 예상했다.

국가균형발전위는 이달 중순부터 다음달 초까지 관계 부처 협의를 진행해 예타 면제 사업을 선정한 뒤 균형발전 5개년 계획에 반영시킬 계획이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서산∼당진∼예산∼아산∼천안∼청주∼괴산∼문경∼예천∼영주∼봉화∼울진을 잇는 총연장 330㎞ 구간으로 4조80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구본영 천안시장은 “중부권 12개 시‧군이 협력체를 구성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62만 명의 건설촉구 서명부를 정부에 전달해 국정과제 지역공약에 반영시키고 사전타당성조사 예산을 반영하는 등의 성과를 이뤘다”고 말했다.

천안=강태우 기자 kt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