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에선 20억원 주장…경찰 "공식확인 어려워"

거액을 빌려 잠적했다는 의혹을 받는 래퍼 마이크로닷(본명 신재호·25) 부모의 사건과 관련, 금전적 손해를 입었다고 주장하는 피해자들이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일부에선 피해 규모가 20억원에 달한다는 주장까지 나왔지만, 추정액인 만큼 실제 규모에 관심이 쏠린다.
마이크로닷 부모 사건 피해 규모 얼마나 되기에
23일 경찰 등에 따르면 지난 19일 마이크로닷 부모인 신모 씨 부부로부터 금전적 손해를 봤다는 피해자가 경찰에 찾아왔다.

그는 1999년 6월 피해 진정서를 제출한 사실을 확인해 달라고 경찰에 요청했다.

진정서에는 신 씨 부부가 자신에게서 2천500만원을 빌려 간 뒤 갚지 않았다는 내용이 담겼다.

당시 비슷한 내용으로 피해를 본 사람이 3명이 더 있었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관계자는 "관련 서류를 다시 확인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피해 규모는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부에선 규모가 20억에 달할 것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뉴질랜드로 잠적한 신 씨 부부에게 보증을 서줬다가 신용불량자가 됐다는 주민들의 증언들이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계 모임 계주였던 마이크로닷의 어머니 김모 씨가 곗돈을 가지고 해외로 달아났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반대로 경찰의 인터폴 적색수배 요청 기준을 살펴볼 때 피해 규모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경찰은 최근 신씨 부부에 대한 신병 확보를 위해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에 적색수배를 요청하기로 했다.

자진 입국을 최대한 유도하겠지만 어려우면 강제 절차를 밟아 신병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인터폴 수배요청 기준은 엄격하다.

기준은 강력범죄 사범이나 5억원 이상 다액 경제사범, 조직폭력 사범, 기타 등이다.

경찰은 이 사건을 기타인 '특별히 적색수배를 요청하는 중요 사범'에 해당한다고 보고 있다.

피해액이 5억원이 안 될 수 있다는 의미다.

경찰관계자는 "현재는 정확한 추정이 어렵다"며 "신씨 부부의 신병을 확보해 피해액을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인터넷상에는 20년 전 제천에서 목장을 운영한 그의 부모가 친척과 이웃 등에게 거액을 빌려 뉴질랜드로 도주했다는 소문이 퍼졌다.

마이크로닷 측은 지난 19일 "사실무근"이라고 강력히 부인했다.

하지만 몇몇 피해자 증언과 20년 전 경찰에 피해 사실이 신고된 확인서류가 언론을 통해 잇달아 공개되면서 논란이 일었다.

사기 혐의를 받는 이들 부부는 뉴질랜드로 출국한 다음 해인 1999년 7월 기소중지 상태다.

경찰은 여러 경로를 통해 사건 당사자인 신 씨 부부가 현재 마이크로닷의 부모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