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관 옛청사 제막식, 기념 식수 및 사진전 등 다채로운 기념행사 펼쳐
부산본부세관,개청 135주년 기념행사 개최
부산본부세관(세관장 양승권,앞줄 왼쪽에서 여섯 번째)은 5일 개청 135주년을 맞이해 개청 기념행사를 가졌다.부산세관은 구한말인 1883년 11월 3일, 지금의 부산데파트 인근에서 부산해관(세관의 청나라식 명칭)으로 문을 열었다.

양승권 본부세관장은 “지금으로부터 135년 전 일본인 가옥을 빌려 개청한 부산세관은 그 긴 세월동안 부산항 발전과 관세국경 관리라는 중책을 훌륭히 수행해 왔다”며 “지금까지 이어 온 135년의 역사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 국민의 눈높이에서 불편을 해결하고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 할 수 있도록 더욱 혁신하고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기념식에서는 세관행정 발전에 기여한 유관업체 직원 등에게 표창장을 수여하고 기념 축하공연도 펼쳤다.본부세관 1층 현관 입구에서 1911년 준공해 1979년에 철거된 부산세관 옛 청사 모형 제막식 행사도 가졌다.

세관 옛 청사는 화강암, 러시아산 붉은 벽돌, 스테인드글라스를 사용한 르네상스 양식의 건축물로 부산시 지방문화재 제22호로 지정될 정도로 우수성을 인정받았으나 도로공사로 인해 철거됐다. 비슷한 시기에 건축된 군산세관 옛 청사가 국가 사적(史蹟)으로 지정되는 등 지금까지 잘 보존된 것에 비하면 아쉬움이 있지만, 당시의 설계도와 건물 상층부의 탑부(塔部)가 세관 앞 마당에 보존되어 있고, 이제는 모형으로나마 그 모습을 감상할 수가 있게됐다.

부산세관 개청 때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주요 장면들을 담은 사진을 모아 세관 1층에서 ‘세관역사 사진전’을 마련했다.사진전에는 초기의 부산항 전경 등 부산항의 발전 과정과 세관의 역사를 담은 50여점의 다양한 사진들을 전시하고 있다.사진으로 보는 부산세관 135년사(史)를 발간해 지난 135년 동안의 발자취를 생생한 사진으로 기록했다.

부산본부세관은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 전 지역을 관할하며 산하에 7개의 세관을 두고 약 1100명의 직원이 근무하는 우리나라 최대의 항만세관이다.135년의 역사에서 보여 주듯이 부산항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경제발전과 산업보호를 위해 많은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