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구 한국화학연구원 RUPI 사업단장, 화학산업의 날 '대통령 표창' 수상
이동구 한국화학연구원 RUPI사업단장(사진)이 31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 크리스탈볼룸에서 개최된 2018년 ‘제10회 화학산업의 날’ 산업유공자 시상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화학산업의 날’은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산업단지인 울산석유화학단지가 준공된 1972년 10월 31일을 기념하는 행사로 2009년부터 열리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과 허수영 한국석유화학협회장, 김성수 한국화학연구원장 등 화학업계 및 유관기관 관계자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은탑산업훈장, 동탑산업훈장, 산업포장, 대통령 표창 등 화학산업 유공자 38명에 대한 시상이 있었다.

‘울산명예시민’이기도 한 이 단장은 1986년부터 한국화학연구원(이하 화학연)에 32년간 재직하면서 화학연이 지역에 유일하게 설립한 울산 초대 센터장으로 부임해 신화학실용화센터(342억원) 및 바이오화학실용화센터(367억원) 등의 구축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또한 7년간 산업부 화학공정소재 로드맵위원장으로서 화학산업 정책 수립을 주도했으며, 대산(2007), 울산(2010), 여수(2013) 등 우리나라 3대 석유화학단지의 고도화 로드맵 수립 용역의 모든 총괄책임자로서 액션플랜들을 수립하며 사업을 완료했거나 추진중에 있다.

이 단장은 RUPI(울산 석유화학산업 발전로드맵) 사업을 통한 석유화학산업의 고도화를 비롯, 울산시·화학연 기술협력사업을 통한 정밀화학산업의 고부가가치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대형 부처 기술개발사업의 유치 등에도 기여했다.

이 단장은 “RUPI사업단과 화학네트워크포럼을 통해 화학산업인들이 한마음으로 융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매우 뿌듯하게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화학산업과 울산의 경제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단장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교육부 장관 표창,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비롯, 지역경제리더상, 대한민국 미래를 여는 인물 대상, 대한민국 탑리더스 대상 등 다양한 수상 경력을 갖고 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