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 유치원과 교육당국에 항의하는 학부모들이 책임자 처벌과 국공립유치원 확충 등을 요구하며 단체 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장하나 전 의원이 공동대표를 맡은 시민단체 ‘정치하는 엄마들’은 20일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유아교육·보육 정상화를 위한 모두의 집회’를 연다. 이들은 사립유치원 단체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 및 교육당국 책임자 처벌과 국공립 단설유치원 확충, 사립유치원의 에듀파인(국가회계관리시스템) 의무화 등을 주장하고 있다. 경기 화성 동탄에서는 유치원 학부모들이 비상대책위원회를 조직하고 후원금을 모아 21일 집회를 연다. 이 집회에는 500여 명의 학부모가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대위는 성명을 통해 “동탄 유치원 비리공개 관련 사태에 동탄의 엄마, 아빠들은 심각성을 깊이 통감하고 더는 비리 유치원에 아이들을 보낼 수 없다고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한유총은 이날 교육부의 감사 결과 실명공개 방침에 반발하고 나섰다. 한유총은 입장문을 내고 “감사 결과의 부당함이 인정돼 무혐의 처분을 받은 유치원도 있는데 실명을 공개하면 무고한 유치원들이 되돌릴 수 없는 피해를 보게 될 것”이라며 “유치원 감사 결과를 실명으로 공개할 거면 초·중·고등학교 감사 결과도 실명으로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에듀파인은 개인사업자인 사립유치원에 적용하기 힘들다”며 “먼저 사립유치원의 몸에 맞는 옷부터 만들어달라”고 주장했다.

학부모들의 반응을 의식한 일부 유치원은 “한유총을 탈퇴하겠다”며 거리 두기에 나서고 있다.

교육부는 사립유치원 비리신고센터를 개통한 첫날인 19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국에서 들어온 제보를 집계한 결과 교육부 18건, 시·도교육청 15건 등 총 33건이 접수됐다고 밝혔다. 신고가 접수된 유치원은 내년 상반기까지 교육부와 관할 교육청의 감사를 받게 된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