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히말라야 등반 도중 사망한 한국 원정대원 5명과 네팔인 가이드 4명에 대한 시신 수습과 네팔 수도 카트만두로의 이송이 14일(현지시간) 완전히 마무리됐다.

주네팔 한국대사관 관계자는 이날 "구조대가 오늘 오전 10시 30분(한국시간 오후 1시45분)께 시신 9구 가운데 3구를 먼저 수습해 인근 마을로 이송했다"며 "이어 나머지 6구도 한 구씩 차례로 모두 마을로 이송해 오전 11시 30분께 관련 작업을 마쳤다"고 밝혔다.

구조 헬리콥터는 현지시간으로 오전 7시 15분 이륙해 오전 8시 사고 현장인 히말라야 다울라기리 산군(山群) 구르자히말 봉우리에 도착, 시신 수습 작업을 벌였다.

주네팔 한국대사관에 따르면 사고 현장에 마땅히 착륙할 장소가 없는 상황이라 구조대원이 밧줄을 타고 내려가서 한 구씩 시신을 수습하는 방식을 따랐다.

인근 마을 주민 4명과 경찰 1명, 구조헬기 회사 현장 감독자 1명 등도 현장에 투입돼 수습 작업을 지원했다. 사고 현장에만 총 9명이 투입됐다.

수습된 시신은 사고 현장 인근의 착륙 가능한 마을에 차례로 안치됐다.

이어 이들 시신은 다른 대형 헬리콥터 편으로 포카라로 이송된 뒤 이날 오후 카트만두에 있는 네팔국립대학병원으로 옮겨졌다.
사진은 원정에 참가한 임일진 감독(왼쪽부터), 김창호 대장, 이재훈 씨, 유영직 씨.  [카트만두포스트 홈페이지 캡처] 사진=연합뉴스
사진은 원정에 참가한 임일진 감독(왼쪽부터), 김창호 대장, 이재훈 씨, 유영직 씨. [카트만두포스트 홈페이지 캡처] 사진=연합뉴스
수습된 시신 9구 가운데 8구가 카트만두로 이송됐다. 나머지 1구는 구르자히말 인근 주민이라 이송되지 않았다.

13일 네팔 중부 히말라야 산맥에 있는 해발 7193m 봉우리인 구르자히말을 등반하던 김창호 원정대 5명과 네팔인 가이드 4명이 강한 폭풍을 만나 사망했다.

김창호 대장의 평소 좌우명은 '집에서 집으로(from home to home)'.

집에 안전하게 돌아와야 비로소 등반이 성공한 거라는 뜻을 담은 것이다.

김창호 대장은 모든 산악인들이 고산을 오르면서 바라는 것이기도 한 이 좌우명을 이루지 못하고 영원히 산에 살게 된 선배 산악인들의 뒤를 따르게 됐다.

주네팔대사관과 외교부 신속대응팀은 유족, 한국산악회 등과 상의해 향후 장례절차 등에 대해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