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생 100명, 강화도 세계유산등재 기원 순례 행사
인하대 학생 100명이 강화도의 해양관방유적 세계유산 등재를 기원하는 순례행사에 참여한다.

해양관방유적이란 병자호란 이후 왕실의 보장처(保藏處)인 강화도방어를 위해 설치한 진무영과 5진7보, 강화산성, 정족산성, 강화외성, 돈대, 포대 등 군사시설들을 말한다.

강화도 해안에 설치된 돈대는 조선 숙종 5년(1679)에 승군(僧軍)과 어영군(御營軍)이 80일 동안 48개를 축조했고 이후 추가로 7개가 더 만들어졌다.

인하대는 인천문화재단, 인천역사문화센터와 함께 오는 12~14일까지 강화도를 한바퀴 순회한다고 10일 밝혔다.

순례 행사는 인하대 재학생 50명과 외국인 유학생 30명, 인하국토대장정단 인하서포터즈 20명 등 100여 명이 함께 한다.

학생들은 12일 발대식을 갖고 13일에 초지진과 덕진진, 광성보, 갑곶돈대, 월곶돈대 등 돈대 12곳을 답사한다. 14일에는 민간인통제구역 내 평화전망대를 찾는다.

순례 기간 학생들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활용해 해양관방유적지 소개 등 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산 등재를 위한 홍보활동에 나선다.

인하대는 이번 순례 행사를 시작으로 인천역사문화센터와 강화 해양관방유적을 활용한 공동 사업 추진 등 지역사회 공헌활동을 하기로 했다.

인하대 관계자는 "강화도의 해양관방유적은 살아있는 유산(Living Heritage)으로 세계문화유산 등재에도 손색없는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평가했다.

17세기 청나라, 19세기 프랑스·미국·일본 등 세계열강들과 접촉하거나 충돌한 역사적 증거가 고스란히 남아있으며 현재도 군사초소나 시설로 활용되고 있다.

인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