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내년 사회적경제 실험 본격화…기술학교 세워 우선적으로 공사계약
서울시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사회적 경제 실험에 나선다. 기술학교를 세워 협동조합 등 사회적 경제 기업의 인력을 육성하고, 이들에게 서울시 공사계약을 우선으로 맡길 계획이다. 소비협동조합을 설립해 공동 구매를 활성화하고 사회적 기업을 지원하는 ‘소셜벤처 허브센터’도 설립할 계획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사진)은 지난 1일(현지시간) 스페인 빌바오에서 열린 국제사회적경제협의체(GSEF) 총회에 참석해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GSEF는 2014년 서울시가 주도해 만든 사회적 경제 분야 국제협의체로 박 시장이 의장을 맡고 있다.

박 시장은 “주민 기술학교를 세워 동네 사람을 교육하고 이들이 우선 주거환경관리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내년에 두 곳을 세우고 서울 자치구 전역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최근 도시재생사업에 마을기업·협동조합을 끌어들이기 위한 지원책을 잇따라 발표했다. 수의계약제도를 활용해 도시재생사업의 약 55%를 차지하는 2000만원 이하 소액 건에 대해선 지역 업체와 우선 계약하기로 했다. 또 5000만원 이상 사업에 대해서도 지역업체에 가산점을 주기로 했다.

서울시는 공동으로 육아용 제품을 사거나 식재료를 구매하는 ‘소비협동조합’ 활성화에도 나설 계획이다. 4개 자치구(성북·동대문·은평·광진) 내 10개 아파트에서 협동조합 설립을 검토 중이다. 강남구 역삼동에 ‘서울 소셜벤처 허브센터’를 세워 업무공간과 취업·창업 프로그램을 지원하기로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1~2% 수준인 전체 구매액 대비 사회적 경제 기업 제품 구매액 비중을 2022년까지 5%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11월쯤 ‘민선 7기 사회적 경제 활성화 비전’을 발표할 방침이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