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질병관리본부는 8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가 3년여 만에 국내에서 발생한 것과 관련해 "메르스 환자 접촉자를 대상으로 역학조사와 증상 모니터링을 하도록 조치 중"이라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단달 16일부터 9월6일까지 쿠웨이트에 업무로 출장을 갔다가 지난 7일 귀국한 서울 거주 A씨(61)가 8일 오후 4시께 메르스 환자로 확진됐다.

A씨는 쿠웨이트 방문 중 설사 증상으로 지난달 28일 현지 의료기관을 찾았고, 귀국 중 다시 설사 증상으로 공항에서 바로 삼성서울병원 응급실로 옮겨졌다.

삼성서울병원은 A씨가 내원한 즉시 응급실 선별격리실로 격리해 진료한 결과, 발열, 가래, 폐렴 증상을 확인 후 보건당국에 메르스 의심환자로 신고했다.

A씨는 국가지정격리 병상이 있는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된 후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시행한 검사 결과 메르스 양성으로 확인됐다.

삼성서울병원은 현재 접촉자들을 격리조치하고 추가 감염 여부를 확인 중이다.

질병관리본부는 향후 메르스 대책과 관련해 중앙역학조사반, 서울시, 민간전문가로 즉각 대응팀을 확대 편성키로 했다. 이어 메르스 환자가 격리 입원 중인 서울대병원 등 현장에 파견, 심층 역학 조사 결과에 따른 추가 방역조치를 검토할 계획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