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세화포구에서 가족 캠핑 중 실종된 30대 여성이 실족사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색이 진행되고 있으나 여러 의문점이 제기되고 있다.

31일 제주동부경찰서와 제주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제주시 구좌읍 세화포구에서 지난 25일 오후 11시 38분부터 26일 0시 10분 사이에 실종된 최모(38·여·경기도 안산)씨를 찾기 위한 수색이 엿새째 진행되고 있지만 별다른 단서가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실종 전 언니에게 통화를 시도한 흔적이 발견됐다.

제주도에서 가족과 캠핑 중 실종된 30대 여성이 편의점에서 물품을 산 후 언니와 형부에게 전화를 걸었으나 통화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경찰에 따르면 실종된 최씨는 이날 오후 11시 5분에 편의점에서 물품을 산 후 11시 13분에 언니와 형부에게 전화를 걸었다. 하지만 두 사람은 전화를 받지 않았다. 11시 38분 최 씨가 언니에게 또 전화를 걸었지만 통화가 이뤄지지 않았다.

최 씨의 남편 A 씨(37)는 26일 0시 5분쯤 잠에서 깨 아내가 없는 것을 확인하고 0시 10분 최 씨에게 전화를 걸면서 찾았다고 경찰에 진술했다. 아내를 못 찾은 A 씨는 이날 오후 3시 31분쯤 최 씨의 언니를 통해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은 최씨가 물에 빠져 숨졌다면 파도에 밀려 시신이 갯바위 등 연안으로 올 수 있어 구좌읍 세화리 연안은 물론, 이웃 마을인 평대리, 하도리 연안까지 수색하고 있다.

항공 수색을 위해 경찰과 해경 헬기 2대와 드론 1대도 동원됐다.

바다에서는 해경 경비정 4척을 이용한 수색이 진행되는 등 입체수색이 전개되고 있다.

그동안의 수색에서는 최씨의 슬리퍼와 휴대전화, 신용카드를 발견했으나 행방과 관련된 결정적인 증거는 찾지 못했다.

최씨가 실족사했다면 6일째인 현재까지 시신이 물 위로 떠오르지 않는 점은 일반적인 사례와 다르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여름이면 하루, 이틀이면 떠오르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것.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일부 주민들은 최씨와 남편이 서로 다투는 소리를 자주 들었다고 했다.

현장에 내려간 최 씨 아버지 또한 "딸과 사위가 제주에 캠핑을 와서 많이 싸웠다는 주변 얘기가 있는데, 사위는 그런 적이 없다고만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 실종 여성 육상 수색 (사진=연합뉴스)
제주 실종 여성 육상 수색 (사진=연합뉴스)
경찰은 추가적으로 지난 26일 새벽 환경미화원이 세화포구 방파제 월파 방지턱 위에서 실종 여성이 편의점에서 산 것으로 보이는 물품을 치웠다고 경찰에 진술했다고 밝혔다.

편의점 CCTV 영상을 보면 최씨는 실종 직전인 25일 오후 11시 5분께 세화포구 근처 편의점에서 김밥과 소주, 커피, 종이컵 한 줄(10개) 등을 샀다.

환경미화원은 주변 청소 당시 종이컵 1개가 없었으며 9개는 그대로 있었고 소주병은 거의 비어 있었다면서 쓰레기인줄 알고 버렸다고 진술했다. 미화원의 이같은 진술은 최 씨의 혼술 가능성에 더욱 무게를 싣게 했다.

일각에서는 최근 제주도에서 여성 변사체 발견이 자주 발생한다며 제주도에 체류중인 예맨 난민에 의한 범죄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으나, 경찰 측은 세화항 인근에서 최 씨의 신용카드와 슬리퍼 한 족이 발견됐다는 점을 들어 실족에 따른 실종에 무게를 두고 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