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에서 실종된 30대 여성 최 모 씨에 대해 경찰이 공개수사로 전환했으나 별다른 단서가 발견되지 않고 있다.

제주동부경찰서는 지난 25일 제주시 구좌읍 세화항 인근에서 실종된 최모씨(38)에 대해 나흘간 경찰, 해경, 해군, 소방 등 230여명을 동원해 육지, 해안가, 바다 등을 수색했으나 최 씨의 행방을 찾지 못하고 29일부터 가족의 동의 하에 공개수사로 전환했다.

경찰은 당초 최 씨 가족이 놀던 카라반 위치가 방파제 끝부분에 위치해 있었다는 점에서 실족에 무게를 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단순 실족사로 보기에는 의문점이 여러가지다.

안산에 살고 있던 최 씨 부부가 아이 둘을 데리고 제주도에 캠핑을 온 것은 지난 7월 10일.
실종 30대 여성 가족 캠핑 카라반 (사진=연합뉴스)
실종 30대 여성 가족 캠핑 카라반 (사진=연합뉴스)
이들 부부는 25일날 밤 11시경에 술을 한잔한 상태였고 최 씨는 물건을 좀 더 사러 간다 하고 4분 거리 약 400m 거리에 있는 편의점으로 향한 후 행적이 묘연해졌다.

26일 새벽 3시경 인근 항구에 있는 선박의 선장이 근처에 휴대폰하고 카드가 있는 것을 발견하고 신고를 함으로써 실종된 사실이 발견됐다.

◆ 최 씨가 만취한 상태에서 실족사?

CCTV 속 화면을 통해 최 씨는 민소매 티와 반바지. 간편복 차림에 분홍색 슬리퍼를 신고 있었고 소주 1병과 김밥, 커피를 구입해서 안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직원과 이런 저런 대화를 하기로 하고 얼음잔과 커피를 들고 있는 모습은 누가 봐도 만취한 모습으로는 전혀 생각되지 않는 상황이다.

최 씨 남편은 소주를 반 병씩 나눠 마셨다며 취한 상황은 아니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30일 제주동부경찰서가 배포한 실종 여성을 찾는 전단. 이 여성은 지난 25일 밤 제주시 구좌읍 세화항에서 가족 캠핑 중 편의점에 혼자 들린 이후 실종됐다. 경찰은 29일부터 공개수사에 들어갔다.  [제주동부경찰서 제공]
30일 제주동부경찰서가 배포한 실종 여성을 찾는 전단. 이 여성은 지난 25일 밤 제주시 구좌읍 세화항에서 가족 캠핑 중 편의점에 혼자 들린 이후 실종됐다. 경찰은 29일부터 공개수사에 들어갔다. [제주동부경찰서 제공]
경찰은 당초에는 실족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수사를 진행했다.

하지만 '실족'은 말그대로 실수로 발을 헛디뎌 떨어지는 것인데 당시 상황에 대한 남편 증언에 따르면 최 씨는 술에 만취한 상태도 아니었고 이미 2주가량 그 캠핑장에서 생활하며 편의점도 자주 드나들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실족사가 쉽사리 수긍이 가지 않는다.



◆ 슬리퍼는 떠내려가고 휴대전화 카드는 포구에서 발견

가장 의문점이 드는 것은 카드와 휴대전화는 포구 위에 있고 신발만 물속에 있었다는 점이다. 만약에 실족을 했다면 카드와 휴대전화도 함께 물속에 있어야 되는 게 정상이기 때문.

최 씨가 일부러 뛰어들지 않는 이상은 그 두 가지 물건을 밖에 놓고 본인이 뛰어들었다고 볼 수밖에 없는 건데 실족은 그런 게 아니라는 의문이다.

게다가 최 씨의 슬리퍼 한 쪽은 캠핑카로 가는 화장실 부근 육지에서 발견됐고 나머지 한 쪽만 2.7km 떨어진 세화항 내에서 발견됐다.

YTN 뉴스에 출연한 전문가들도 "누군가가 강제로 밀어넣었거나 아니면 혹시나 안 좋은 일을 당해서 유기가 됐을 가능성도 충분히 예상해 볼 수 있다"면서 "경찰이 그냥 너무 성급하게 실족사로 몰고 가려고 하는 부분이 있다. 물론 경찰은 지금은 여러 가지 상황들을 다 함께 놓고 조사를 하고 있다고 하지만 제가 볼 때는 여러 정황상 실족될 가능성이 더 낮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