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진우 기자가 이재명 경기지사의 '여배우 스캔들'과 관련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25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경찰서로 들어가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주진우 기자가 이재명 경기지사의 '여배우 스캔들'과 관련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25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경찰서로 들어가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부선씨 페이스북 사과문을 대필한 의혹을 받고 있는 주진우 기자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여배우 스캔들' 수사와 관련해 참고인 신분으로 25일 경찰에 출석했다.

주 기자는 이날 오후 2시 경기 분당경찰서에 나와 "저도 제3자다. 남녀의 사적인 관계에 대해 타인이 말하는 건 적절치 않다"라고 말했다.

주 기자는 이어 "김부선씨 입장에서 도우려고 나선 것은 맞다"면서도 "(사과문을)대신 써주거나 코치했다던가 이런 것과는 좀 상황이 다르다"라며 해명했다.

공지영 작가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 대해서는 "한 글자도 읽지 않았다"고 강하게 반박했다.

감정이 다소 격앙된 주 기자는 “취재하는 기자한테 진실을 얘기해라, 그것도 남녀문제에 대해서 진실을 얘기해라, 이건 좀(아니지 않느냐)”며 “우리가 신입니까? 제가 그렇게 뛰어납니까?”라고 취재진에게 반문하기도 했다.

취재진의 질문이 이어지자 "들어가서 자세히 말하겠다"면서 언론을 향해 불편한 심경을 내비치기도 했다.

주씨는 2016년 이재명 지사와 관련한 김부선 씨의 페이스북 사과문을 대신 써준 것으로 지목된 인물이다.

공지영 작가는 지난달 7일 페이스북에 "2년 전 어느 날 주 기자가 김부선하고 문제 때문에 요새 골머리를 앓았는데 다 해결됐다. 겨우 막았다고 하는 걸 들었다"고 폭로했다.

경찰은 주씨를 상대로 사과문을 대필한 사실이 있는지, 이 지사와 김씨가 무슨 관계인지 등을 중점적으로 물을 계획이다.

최근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을 통해 성남 조폭과의 연루설에 휘말리기도 한 이재명 지사 관련 수사선상에 오른 논란은 이 건 외에도 형 재선씨 정신병원 강제입원 의혹, 성남FC 뇌물 의혹 등이 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