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본명 김동원) 댓글조작 의혹사건을 수사 중인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김경수 경남지사와 송인배 청와대 정무비서관 등 여권 핵심 인사 소환조사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드루킹에 대해선 기존 네이버 업무방해 혐의 외에 정치자금법 위반 공모 혐의를 추가로 적발했고 트위터를 통해 협박한 혐의도 수사할 계획이다.

박상융 특검보는 24일 기자들과 만나 “여권 핵심 관계자의 소환조사를 속도감 있게 준비 중”이라며 “소환 일정은 아직 확정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지난 23일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갑작스러운 사망으로 관련 수사를 이어갈 수 없게 되자 ‘수사의 본류’인 여권 핵심 인물 연루 의혹에 수사력을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지난달 27일 출범한 특검팀은 드루킹 일당의 댓글조작 규모와 자금 출처를 파악하는 데 수사 기간의 절반을 썼지만 지난 대통령선거 당시 댓글조작 전모와 정치권 연루 의혹에 대해선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했다. 법적으로 60일, 대통령 승인하에 30일 추가 수사만 허용된 특검은 ‘시간과의 싸움’에 접어들게 됐다.

드루킹은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김 지사가 2016년 10월 댓글조작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프로그램인 킹크랩 시연에 참여했고, 이후 댓글 작업에 대해 일일이 보고받고 지시도 내렸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 지사는 이를 부인하고 있다. 특검팀은 23일 소환한 김 지사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인 한모씨를 정치자금법 위반, 뇌물수수 등 혐의로 수사하고 있다.

특검팀은 드루킹이 지난해 5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협박한 혐의와 관련해서도 수사할 필요성이 있다고 인정했다. 드루킹은 당시 트위터에서 “미리 경고한다. 지난 총선 심상정, 김종대 커넥션 그리고 노회찬까지 한 방에 날려버리겠다”고 썼다. 특검팀은 드루킹에 대해 업무방해 혐의 외에도 불법 정치자금 조성 공모 혐의를 추가로 적발했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