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뉴스 댓글 여론 조작 혐의를 받고 있는 김동원 씨(필명 드루킹)가 2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첫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네이버 뉴스 댓글 여론 조작 혐의를 받고 있는 김동원 씨(필명 드루킹)가 2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첫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드루킹 일당이 댓글 조작에 사용한 네이버 아이디가 알려진 614개가 아니라 2200여 개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관련 증거를 확보해 재판 중인 사건에 공소사실을 추가할 방침이다. 경찰은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을 4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기로 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2일 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의 주범인 김동원 씨(필명 드루킹·49·사진) 일당이 지난 1월17~18일 이틀간 매크로(자동화 프로그램) 조작에 활용한 네이버 아이디가 2200여 개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1월 평창동계올림픽 기사 댓글(39개) 조작에 614개 아이디가 투입된 것으로 확인해 기소했는데 추가 분석 결과 1600여 개 아이디가 더 나온 것”이라며 “진행 중인 재판에서 공소장을 변경하고 관련 증거자료를 재판부에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김 의원에게 4일 오전 10시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출석하라고 요구했다. 김 의원은 조사에 응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김 의원을 상대로 대선을 전후해 드루킹에게 댓글 조작을 지시했는지, 전 보좌관 한모씨(49)와 드루킹 간 ‘500만원 돈 거래’에 얼마나 관여했는지, 청와대 행정관 및 오사카총영사 인사추천 과정에서 불법 행위가 있었는지 등을 추궁할 예정이다.

경찰은 드루킹이 청와대 행정관과 오사카총영사에 각각 추천한 윤모 변호사(46)와 도모 변호사(61)도 3일 오전 10시 서울경찰청으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이현진 기자 ap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