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시안을 발표한 지 이틀 만에 교육부가 담당국장을 외부로 발령했다. 교육부는 건강상의 이유라고 설명했지만 대입제도 개편을 두고 거센 비판을 받은 교육부가 담당 직원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15일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 13일 교육부는 박모 대학학술정책관을 지역 국립대 사무국장으로 전보 조처하는 인사 발령을 냈다. 교육부가 11일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시안을 발표하고 국가교육회의로 넘긴 지 이틀 만의 일이다. 후임자 인사는 나지 않았다. 오는 8월까지 국가교육회의와 협의해 개편안을 마련해야 할 대학학술정책관 자리는 공석이 됐다.

교육부 안팎에서는 이번 인사조치를 두고 ‘교육부가 직원 한 명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1년 유예 끝에 대입제도 개편 시안을 발표한 뒤 ‘담당부처가 국가교육회의에 책임을 미룬다’ ‘시안이 늘어 오히려 혼란을 부추긴다’ 등 비판 여론이 크게 일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인사업무를 담당하는 교육부 관계자는 “박 국장이 이전부터 건강이 좋지 않았고 최근 교통사고도 크게 당해 2~3주 전부터 본인이 외부 이동을 요청했다”며 “오히려 ‘대입개편 국가교육회의 이송안을 발표할 때까지는 자리를 지키는 게 맞지 않겠느냐’고 설득해 발표 이후 인사가 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갑작스러운 인사 이동과 이에 대한 교육부의 설명은 유치원 영어 방과후 수업 금지 논란 때와 비슷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올해 초 유치원 방과후 영어 특별활동 금지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자 교육부는 정책 결정을 1년 미루기로 했다. 2주일 뒤에는 담당국장이었던 신모 교육복지정책국장을 대기발령했다. 교육부는 당시 건강상의 이유로 본인이 인사이동을 원했다고 설명했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