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에 이틀 뒤 또 황사예상…기온↑·강수량↓ 4월초 최고조
중국발 황사 韓하늘 덮치나… 중국 "영향 미미" vs 한국 "덮칠 것"
중국 베이징(北京)에 한 치 앞도 안 보일 정도로 강력한 황사가 발생하면서 하루 정도 대기 시차가 있는 한반도에 얼마나 영향을 줄 것인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황사의 영향으로 베이징에는 올해 첫 황사 경보가 발령됐고, 일부 지역의 PM 10(지름 10㎛ 이하 미세먼지)농도는 2천㎍/㎥를 넘어서 숨을 쉴 때도 흙냄새가 나고 숨이 막힐 정도로 대기 질 수준이 심각했다.

전날 밤사이 바람이 불면서 29일 베이징 공기는 많이 개선됐다.

베이징은 황사의 영향에서 벗어났지만, 한국 입장에서는 본격적인 황사영향이 이제 시작된 셈이다.

베이징을 통과한 황사가 한국 하늘을 덮칠 것인가에 대해서는 양국의 입장이 갈린다.

한국 기상청과 국립환경과학원은 29일 중국발 황사가 한반도에 영향을 주고, 국내 대기가 정체하면서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중국 환경당국은 한국의 예보와는 다른 입장을 밝혔다.

베이징 환경당국 측은 "이번에 발생한 황사는 중국 북부에 치우쳐 있고, 바람의 방향으로 미뤄 주로 중국 동북지역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한반도 중에서도 북한 북부 일부 지역에 한해 미미한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기상대에서 발표한 '황사 현황도'를 보면 황사 주요 세력권이 동북지역으로 이동하는 것은 확실해 보인다.

그러나 한국 기상청에 공개되는 위성사진으로 보면 얇은 황사층이 서해안을 따라 남북으로 길게 늘어선 모습이 관측된다.

지금까지 상황을 종합하면 황사가 한국 상공으로 이동할 것이라는 한국 측 주장이 더 합리적으로 보인다.
중국발 황사 韓하늘 덮치나… 중국 "영향 미미" vs 한국 "덮칠 것"
한국 입장에서 더 큰 문제는 중국 서부 사막지역에서 발원하는 황사가 앞으로 10일간 지속할 것이라는 점이다.

중국기상대 황사 예보에 따르면 신장(新疆) 남부와 네이멍구(內蒙古) 서부에서 29∼31일 한 차례 더 황사가 예상되며, 4월 초 더 강한 황사가 불 것으로 보인다.

이번 황사가 중국 동북지역에 치우쳐 이동해 한국에 영향이 비교적 적은 편이지만, 이후에 불어오는 황사의 진로가 어떨지는 예상하기 어렵다.

특히 중국 서부지역의 강수량이 급격히 줄고 기온이 오르는 상황에서 북풍이 강하게 불 것으로 예상해 황사의 진로가 남쪽으로 치우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베이징의 한 기상 전문가는 "봄철이 되면서 남풍과 북풍이 만나는 바람길이 베이징이 위치한 위도 40도 부근에서 형성되고 있다"면서 "이번 황사는 한국보다는 북한 지역에 주로 상륙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북풍이 강해지면 황사 이동 방향이 남하할 가능성도 있지만, 여러 가지 변수가 있기 때문에 대기 상황 등을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면서 "아직은 서부지역에서 발원한 황사의 이동 경로를 파악하긴 어렵다"고 덧붙였다.
중국발 황사 韓하늘 덮치나… 중국 "영향 미미" vs 한국 "덮칠 것"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