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세월호 참사 보고시간 조작사건 등에 관한 검찰 수사결과 발표를 접한 유족들은 분통을 터뜨렸다.

특히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이 관저 침실에 있었다는 사실에 대해 유족들은 "대통령으로서 최소한 의무도 다하지 못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더 큰 진실 찾아야"… 세월호 유족, 박근혜 보고시간 조작 '분통'
한 단원고 희생자의 유족은 "대통령이 관저에 머물며 업무를 제대로 보지 못했으니 구조 조치가 제대로 이뤄질 리 없는 노릇이었을 것"이라면서 "배 안에 갇힌 학생들을 제때 구조하지 못하면 죽을 거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을 거라면 박 전 대통령의 이런 행위는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으로 직무유기에 해당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전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를 보고받을 당시 관저에 머물고 있었을 것이라는 사실은 유가족들이 이미 짐작하고 있었던 것"이라며 "중요한 것은 박 대통령이 관저에 머물고 있었다는 사실 뿐만 아니라 '무엇을 하고 있었냐'는 것이며, 당국은 이번 조사를 시발점으로 더 큰 진실을 찾아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또 다른 유족은 "박 전 대통령뿐만 아니라 당시 안보실장과 정무수석 등 참모진들을 색출해 그들에게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라면서 "세월호 보고시간 조작은 이들 정권이 숨기고 있는 사실 중 '빙산의 일각'이 아닐까 한다"라고 말했다.

한 유족은 "까도 까도 진실이 나오지 않으니 이번 검찰 발표도 진실이 아닌 것처럼 느껴진다"라며 "이번 검찰 발표를 보니 화가 난다기보다도 어이가 없다.

얼마나 더 까야 박근혜 정부의 베일이 벗겨질지, 더 깔 게 있는지 궁금할 지경"이라고 했다.

이날 세월호 참사 보고서 조작 의혹을 수사한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신자용 부장검사)의 중간 수사결과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관련 첫 발생 보고를 서면으로 받은 시각은 당일 오전 10시 19분∼10시 20분께였던 것으로 파악됐다.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가 국회 청문회 등에서 첫 보고 시점이라고 주장했던 10시보다 20분가량 늦은 시점이다.

김장수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오전 10시에 사건 상황보고서 1보 초안을 전달받고는 곧바로 보고하려고 했지만, 박 전 대통령은 집무실이 아닌 관저의 침실에 머물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