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국가産團 조성·항공정비 사업이 핵심 과제"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사진)은 지역경제 현안을 챙기느라 그 어느 때보다 분주하다.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에 이어 STX조선과 성동조선해양에 이르기까지 경남 경제를 지탱해 온 조선업은 최대 위기에 직면해 있어서다. 여기에 창원에 대규모 사업장을 둔 한국GM의 철수설까지 불거지면서 창원국가산단을 중심으로 한 제조업 기반마저 흔들리고 있다. 한 대행은 “항공 등 첨단산업으로의 재편과 중형 조선소에 대한 정책적인 지원을 최대한 이끌어 내 위기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한 대행은 우선 항공정비(MRO) 사업과 항공국가산단의 조속한 조성을 올해의 핵심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항공산단 승인과 MRO 사업자 지정 등 그동안의 가시적 성과를 바탕으로 항공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도정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지역산업 거점사업과 국토교통부 투자선도지구 지정 등 국가 공모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항공 관련 사업들을 확장해 나가기로 했다.

한 대행은 “어려운 시기 다행히 항공 MRO 사업 지정으로 경남이 세계 항공산업의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했다”며 “올 상반기 MRO 전문 법인을 설립하는 한편 단계적으로 해외 MRO 시장 공략을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기술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 대행은 단계별 추진 전략도 제시했다.

그는 “민항기 기체 정비 사업을 시작으로 수요와 기술력이 확보되면 부가가치가 높은 엔진정비 전용시설과 부품공급 시스템 구축 쪽으로 나아갈 것”이라며 “사업의 정상적인 추진을 위해 2027년까지 국비 269억원 등 총 3469억원을 투입하는 만큼 저비용항공사 정비 지원과 민항기의 단계적 국산화, 수출 기반 확충 등이 반드시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형 조선소에 대해서도 의지를 나타냈다. 한 대행은 “관련 부품 및 제조업체가 밀집한 창원과 거제, 통영 등 지역 경제 타격은 물론 국내 조선업 생태계 전반이 위태로울 수 있다”며 “수시로 청와대와 국회, 중앙부처를 방문하고 도내 국회의원과 긴밀히 협력해 중형 조선소 정상화뿐만 아니라 조선산업 위기 극복을 위해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기계, 조선산업의 침체에 이어 올해는 한국GM 사태까지 발생하면서 실업률 증가도 우려되고 있다. 한 대행은 “새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에 부응해 일자리 창출에도 도정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청년에게 희망을 주는 취업 지원, 조선업종 실직자 고용안정 지원,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활동 지원 등 다양한 지원책을 펼 것”이라고 말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