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혐의' MB 14일 피의자신분 소환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6일 100억원대 뇌물수수 의혹을 받는 이명박 전 대통령(사진)에게 14일 오전 9시30분 피의자 신분으로 나와 조사받으라고 통보했다. 검찰 관계자는 “그동안 수사 내용이 쌓여 소환 조사가 필요한 시점에 이른 것”이라며 “실체적 진실을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밝히기 위해 이 전 대통령 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소환 조사에 응하겠지만 구체적인 시기는 조정이 필요하다는 뜻을 검찰에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이 검찰에 출두할 경우 노태우·노무현·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피의자로 네 번째 검찰 포토라인에 서는 전직 대통령이 된다. 전두환 전 대통령은 사법처리됐지만 검찰 소환에 불응했다.

이 전 대통령은 재임 시절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 등이 국정원에서 최소 17억5000만원의 특수활동비를 상납받는 데 관여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를 받고 있다. 다스가 BBK투자자문에 떼인 투자금 140억원을 반환받는 과정에 개입한 정황(직권남용)도 있다. 삼성이 다스의 소송비 60여억원을 대납하게 하는 데 관여한 혐의(특가법상 뇌물)도 받는다.

검찰은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의 22억원대 불법자금 제공 의혹 △김소남 전 국회의원의 4억원대 공천헌금 의혹 △대보그룹의 수억원대 불법 자금 제공 의혹 △대통령기록물 무단 유출 의혹 △친·인척 명의 차명 재산 보유 의혹 등 이 전 대통령에 대해 전방위 수사를 벌여왔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